미디어오늘

[알림]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 매체 ‘주니어 미디어오늘’ 창간
[알림]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 매체 ‘주니어 미디어오늘’ 창간
온오프라인 동시 발행, 창간 1호 주제는 “리터러시, 나쁜 뉴스 해독제”

미디어오늘이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 매체 ‘주니어 미디어오늘’을 창간했습니다. ‘주니어 미디어오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발행합니다.

‘주니어 미디어오늘’은  미디어 활용 가이드면서 동시에 실전 매뉴얼이고 나쁜 뉴스의 해독제입니다. 미디어로 생각하기와 미디어로 말하기,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텍스트를 담았습니다. 비판적 사고와 다르게 생각하는 훈련, 문제의 핵심을 짚고 본질에 다가가는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 방법론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니어 미디어오늘’은 다음 세대를 위한 미디어지만 다음 세대의 미디어를 다루는 미디어이기도 합니다.

오프라인 ‘주니어 미디어오늘’ 1호의 주제는 “리터러시, 나쁜 뉴스 해독제”입니다.

전문가들과의 특집 인터뷰를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기본 개념을 잡는 것으로 시작해 각종 미디어를 100% 활용하는 방법, 미디어로 말하고 토론하는 방법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선별해낼 눈을 기르고 미디어를 통해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던지는 방법까지 골고루 담았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io_mall/products/5255973417

온라인 ‘주니어 미디어오늘’의 주소는 http://www.nextliteracy.co.kr입니다.

 

 

마셜 매클루언이 미디어는 메시지라고 선언한 것이 50년 전이지만 지금의 10대 들은 스스로 미디어로 진화하고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세대입니다. 미디어는 인사말이고, 생존 수단이고, 놀이터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강력한 메시지입니다.

가르치려 드는 리터러시가 아니라 즐기면서 참여하고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때입니다. 미디어와 함께 놀기, 미디어를 통해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깨우치는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현상을 넘어 맥락과 본질을 사고하는 힘, 연대와 공존의 가치를 담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특집 : 리터러시가 뭐야?
특집 인터뷰 :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은 감시가 아닌 자기조절능력” -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특집 인터뷰 : “PC도 핸드폰도 공용공간인 시대, 디지털 리터러시가 당신의 생존을 결정한다!” -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김묘은 공동대표?박일준 회장
좋은 리터러시 교육의 세 가지 법칙

내 손 안의 미디어
디지털 네이티브의 삶, 100% 즐기기 : 과제부터 팩트체크까지, 뭐든 찾을 수 있는 검색 꿀팁 노하우
유튜브 A TO Z : 나를 지키는 유튜브 100% 활용법
오늘 뭐 볼래? : 함께 보면 좋은 유튜브 채널 리스트 10

미디어로 말하기
유튜브 24시 - 키즈 유튜브 ‘루루체체TV’ : “두 가지만 준비하면 유튜브 누구나 할 수 있다”
팩트체크 나는 이렇게 했다 : 속지 말자 모기 팔찌! 나와 내 가족, 우리를 지키는 팩트체크
이 뉴스, 이렇게 취재했다 : “왜 같은 곳에서 사람이 계속 죽을까?”

미디어로 토론하기
이슈 찬반 토론 : 방탄소년단에게 병역특례 줘야 할까?
영화로 세상 보기 : 쓰레기가 지구를 지배한다면 어떻게 될까?
교사 칼럼 : 네 온라인 수업은 어땠니?

뉴스야 놀자
뉴스 뒤집어보기 : 법무부 장관과 언론의 다툼, 누구 말이 맞을까?
미디어 키워드 News : 우리를 배신한 뒷광고

가짜뉴스 세계사
가짜뉴스의 달인들 : 중국 최고 지략가 제갈량, 알고 보면 가짜뉴스의 달인?
역사를 바꾼 가짜뉴스 : 조선판 딥페이크, 벌레지능 가짜뉴스로 개혁을 멈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