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출마자가 공약으로 ‘TBS 해체’를 내걸자 TBS 내부에서 “신군부 시절 언론 통폐합과 같은 사상”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4일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김어준과 교통방송(TBS)은 서울시민 이름으로 폐지되고 해체돼야 한다”며 “김어준과 같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방송인은 퇴출해야 하고 시대적으로 수명이 다한 교통방송은 새로운 기관으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말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 교수는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서울시의 TBS 지원금 중단과 김어준 방송(김어준의 뉴스공장) 폐지’ 등을 시장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TBS 사옥.
▲TBS 사옥.

전국언론노조 TBS지부(지부장 이강훈·이하 TBS지부)는 6일 성명을 내고 “김 교수 주장은 서울시장이 되면 지역 공영방송인 TBS를 마음대로 주무르겠다는 것”이라며 “40년 전 신군부 주도의 언론 통폐합 조치에서나 봤던 일을 반복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TBS지부는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TBS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할 수 없다”며 “서울시가 출연 출자한 공공기관과 재단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시민 참여 확대 방안을 제안해야 할 서울시장의 지위와 권한을 제왕적 지자체장의 권력으로 착각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TBS지부는 김 교수가 “서울교통방송은 이제 핸드폰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을 제공받는 5G 시대에 그 존재가치와 설립 취지와 효용성이 수명을 다했다”고 발언한 것도 비판했다. 

TBS지부는 “서울시 사업소에서 재단법인으로 전환하면서 비정규직 일자리의 정규직 전환, 노동이사제 도입, 지역 공동체 미디어와의 협력, 재난방송 강화,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뉴미디어 전략 등 큰 변화가 있었다”며 “TBS 노동자와 서울시민이 만들어낸 이런 변화는 보지 않고 이동통신사의 부실한 5G 서비스만을 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TBS 재원은 서울시 의회에서 심의와 평가를 거쳐 출연금으로 지급되고 있다. 이런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TBS 운영 예산을 시장이 마음껏 휘두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이는 곧 서울시민과 서울시의회를 무시한 행태로밖에 볼 수 없다”고도 했다. 

TBS지부는 “그 어떤 후보든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 정당한 근거 없이 TBS를 흔드는 시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서울시 공공기관과 재단에 대한 시장 후보들의 오만한 장악 시도가 있으면 시 전체 투자 출연기관 노동자와 함께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