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센터·언론연구원·언론인금고 등 언론 3단체 통합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2일 통합조직 임원진을 내정, 해당 기관에 통보했다.

이날 정부가 통보한 내용에 따르면 통합 언론단체 초대 이사장에는 김문원 프레스센터 이사장, 연구원장에는 서동구 언론연구원 원장, 사업본부장 박종화 프레스센터 전무, 정책연구본부장 이경일 언론연구원 이사, 비상임 감사 윤병호 프레스센터 이사 등이 내정됐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통합 단체 상근 임원 정원을 4명으로 한정하고 ‘선통합 후구조조정’ 방식으로 통합작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새로 선임된 임원진의 경우 앞으로 통합단체의 조직, 인사, 기능 등 전반적인 문제를 논의,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단체 임원진에 포함되지 않은 인사들의 거취 문제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사장, 원장 등의 역할과 기능, 임기 등도 유동적이다.

이에 앞서 문화관광부는 19일 5본부 2실 2국 13부로 구성된 통합조직안을 중재안으로 제시, 해당 기관 노조의 강력 반발을 샀다. 문화부 중재안은 이사장 부이사장을 비롯 기획조정실, 5개 본부장, 감사 등 9명의 임원수가 사실상 그대로 유지된 반면 직원은 당초 116명에서 111명으로 줄어 전형적인 ‘개악안’이란 평가를 받았다.

언론연구원 노조는 이에 따라 21일 언론연구원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던 해산 총회장을 점거, 실럭 행사에 들어가 해산 총회를 무산시켰다. 언론연구원은 23일 서면 결의를 통해 해산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언론연구원 노조와 프레스센터 노조는 이날 ‘임원은 다 살리고 노동자는 다 죽이는 반개혁적 통합안을 거부한다’ 제하의 공동 성명을 통해 “문화부가 제시한 직제안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며 △위인설관식 조직 구조 철회와 4명이내로 임원수 축소 △개혁 인사 임원 선임 △문화관광부를 제외한 3단체 노사가 참여하는 통합실무위 즉각 구성 등을 촉구했다.

3단체 통합은 앞으로 통합단체 임원진간에 인원정리, 사업내용, 조직체제, 예산분배 등을 둘러싸고 상당한 갈등이 예상된다.

한편 신문협회, 편집인협회, 기자협회는 17일 프레스센터 해산총회에 참석, 신설 법인 발기인대회 참여, 프레스센터 정관이 정한 비율에 따른 임원진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들 언론단체는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총회와 이사회 등 해산 절차에 필요한 언론단체 차원의 협조를 일체 거부키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