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이 총리실 뿐 아니라 다른 부처의 주요 정책·보도자료도 총리실 홈페이지에 올리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또한 유튜버 등에게도 홍보자료 등을 보내며 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대검찰청 등 일부 부처를 제외하면 정부 부처들이 보도자료를 보내거나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브리핑을 하면 자신들 부처 홈페이지에도 그 내용을 공개한다. 하지만 정보수요자인 비출입기자, 유튜버 등 입장에서는 흩어진 정보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듣는 과정에 장벽이 있을 수밖에 없다. 

3일 총리실 공보실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 소통실과 협업해 총리실 홈페이지에 ‘문턱없는 디브리핑’이라는 코너를 만들어 타 부처가 발표한 주요 자료, SNS에 올라갈 자료나 이미지 등을 모아서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총리실 홈페이지에는 ‘보도/해명자료’ 코너에 총리실 보도자료만 올리고 있다. 

▲ 국무총리실 페이스북 갈무리
▲ 국무총리실 페이스북 갈무리

총리실 공보실 관계자는 “전 부처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들을 같이 올려주고 관련해 질문이 있을 경우 응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정책, 검찰개혁 등 각기 다른 부처의 주요소식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여러 부처의 주요 현안에 대해 직접 유튜버 등에게도 자료를 보내며 소통창구를 만들기로 했다. 뉴미디어 홍보 강화차원의 조치다. 

공보실 관계자는 “지금은 유튜버들도 기자들만큼 영향력을 가지고 정보를 전달하고 해석까지 한다”며 “뉴미디어쪽 홍보를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그분들에게도 자료를 제공하고 네트워킹을 지속하는 형태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총리실에선 이들을 대상으로 정책설명, 오보 대응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공보실에선 곧 인플루언서들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가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하는 만큼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이나 정부의 소통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다. 유튜버가 정부 정책을 담은 자료를 받아 즉각 라이브를 할 경우 기사 작성에 시간이 걸리는 기자보다 더욱 빨리 뉴스를 내보내는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다.  

공보실 관계자는 “기자단을 새로 만들거나 기자단 문화 등을 염두에 두고 추진한 건 아니고 지난 2018년 총리실에서 뉴미디어팀을 만들었으니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차원에서 준비하는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부처에서 공개한 자료를 우리가 받는 것이라 특정 기자단에만 공개된 자료를 동시에 제공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현직 기자 A는 “영향력 있는 유튜버 한 명이 언론사급의 파급력을 가진 시대인 만큼 정부에서 공보 대상의 폭을 넓히려는 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며 “다만 정부 입맛에 맞는 유튜버들만 공보 대상으로 선정되거나 자질이 안 되는 유튜버에게까지 그 문이 열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면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수정 : 12월 7일 18시 국무총리실은 유튜버에게 보낸 자료는 홍보자료라고 밝혀왔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