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독일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영구설치 결의에 반대하는 일본 입장을 전하는 보도를 하면서 보도 내용과 관련 없는 일본 관방장관의 코로나19 방역 브리핑 영상을 사용해 비판받았다. KBS 측은 “단순 실수”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일 KBS 메인뉴스 ‘뉴스9’은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영구 설치 결의…日 반발”이라는 제목의 뉴스를 보도했다. 해당 보도는 독일 베를린의 ‘평화의 소녀상’이 영구 설치될 가능성이 있다며, 베를린 지역 의회가 영구 설치 결의안을 채택했다는 내용이다. 이에 일본 정부가 반발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
▲KBS 뉴스9 2일 보도 "베를린 '소녀상' 영구 설치 결의...일 반발" 보도에서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의 코로나19 브리핑과 다른 자막이 나갔다. 

KBS는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의 브리핑 영상에 “매우 유감스럽다. 소녀상의 신속한 철거를 계속 요구해 나가겠다”는 자막을 달아 보도했다. 그러나 KBS가 보도한 이 영상은 코로나19 감염증 브리핑 내용이었다. 내용과 관련 없는 영상이 들어간 것이다. 보도 후 가토 장관의 실제 발언과 자막이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KBS는 지적을 받고 해당 영상을 삭제한 후 수정본을 다시 올린 상황이다. 수정된 영상에도 “자막으로 장난쳐도 그냥 넘어갈 줄 알았느냐” 등 수정 이유를 밝히지 않은 것을 비판하는 누리꾼도 있다. 

KBS 측은 “일본 특파원이 보내온 인터뷰용 영상과 스케치용 영상을 편집 담당자가 착각해 잘못 편집했다. 제작상의 단순 실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