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문화체육관광부에 2012~2016년 미흡한 관리로 예산을 낭비해 내부 감사까지 이뤄졌던 연합뉴스 ‘미디어 융합 인프라 구축 사업’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 사안을 공익신고로 접수해 기초 사실을 확인한 권익위는 1일 문체부에 연합뉴스 해당 사업에 대한 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권익위는 접수된 신고 사건에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감사원이나 수사기관 또는 감독기관에 이첩해 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 조사기관은 조사결과를 권익위에 통보하고 권익위는 이를 신고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해당 사업 문제는 지난 8월경 연합뉴스 한 미디어기술국 직원이 내부게시판에 관련 심층감사보고서 전문을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감사팀은 2018년 7월 감사를 벌여 11월 감사 결과 보고서를 작성했다. 미디어 융합 인프라 구축 사업은 2012~2016년 업무 포털, 콘텐츠 저장 서버 등 설비 및 소프트웨어를 개선한 사업으로 상당 부분이 정부지원금이었다. 2016년 예산 경우 총 65억원 중 45억원 가량이 지원금이었다. 

▲연합뉴스 감사팀이 2018년 11월 작성한 '미디어 융합 인프라 구축 사업 심층 감사 보고서' 중 일부 내용 갈무리.
▲연합뉴스 감사팀이 2018년 11월 작성한 '미디어 융합 인프라 구축 사업 심층 감사 보고서' 중 일부 내용 갈무리.

[관련 기사 : 연합뉴스 방만 관리로 국고 낭비에 징계 논란까지]

보고서엔 2012~2016년 간 부실 관리로 예산이 낭비된 사업이 구체적으로 적혔다. 2012년엔 사업 목적을 수행할 수 없는 저사양 설비를 구입하거나 과도한 사양의 소프트웨어를 납품해 예산을 낭비했다고 보고됐다. 2013년엔 특정 용역업체가 사업비를 편취하고 실제 납품하지 않은 상품을 납품한 것처럼 회계를 처리하는 등 기만 행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2014년엔 업체 선정이 불투명하다는 의혹도 나왔다. 한 납품업체가 사업 목적에 필수적인 기능이 없는 제품을 납품해 문제가 됐다. 감사팀은 관리팀이 이 사실도 늦게 확인한 데다 영세한 업체가 어떻게 납품업체로 선정됐는지 이유가 불명확하다고 적었다. 2015~2016년에도 이처럼 방만한 관리로 예산이 낭비되거나 부실하게 운영된 사례가 서너 건씩 지목됐다. 

감사팀은 사업 운영 관리가 부실해 예산을 낭비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매년 장·단기 사업계획이 형식적으로 수립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계획 수립이 돼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제안업체들의 신용등급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해 리스크를 줄이라고 지적했다. 사업 단계 별로 책임자를 명확히 부여하고 담당 역할을 전문 업무 별로 세분화하며 컨트롤타워 부서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측은 이와 관련 “2017년 정기 감사 때 일부 문제가 발견돼 2018년 7월 심층 감사가 이뤄진 것으로 관련자들의 금전 비리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본 사업은 ‘정부 지원과 연합뉴스 자체 부담’이 합쳐진 매칭 펀드 방식으로 진행됐고, 감사 이후 문제점을 개선해 사업 효율성을 높였으며 추가 예산 투입 없이 당초 의도했던 사업 목표를 현재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다”고 입장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