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당시 임원을 맡으며 불공정 시비에 휘말렸고 이른바 ‘장충기 문자’로 언론인 윤리 미달 논란을 부른 연합뉴스 전 임원들이 연합뉴스 대주주 이사 공모에 지원해 논란이다. 

30일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박성민)는 국민의힘 몫(1명)으로 배정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후보에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담당 상무와 이창섭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뉴스통신진흥회는 연합뉴스 지분 30.77%를 보유한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다. 

조 전 상무와 이 전 직무대행은 박근혜 정부 낙하산 인사 논란이 거셌던 박노황 전 사장 임기 동안 임원을 역임하며 정부 편향 및 불공정 보도 비판을 거세게 받아왔다. 두 사람은 특히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에게 보낸 문자로 구설에 올랐다. 

▲2016년 총선을 앞둔 4월5일 조복래 연합뉴스 콘텐츠융합담당 상무는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에게 다음과 같은 문자를 보냈다. 사진=MBC 화면 캡처
▲2016년 총선을 앞둔 4월5일 조복래 연합뉴스 콘텐츠융합담당 상무는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에게 다음과 같은 문자를 보냈다. 사진=MBC 화면 캡처

 

조 전 상무는 2016년 7월 이후 장 전 차장에게 “장 사장님. 늘 감사드립니다. 시절이 하수상하니 안팎으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들도 있구요. 나라와 국민, 기업을 지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져갑니다”라고 보낸 문자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뇌물 사건 1심 재판에서 증거로 확인됐다. 

이 전 직무대행도 2015년과 2016년 “국민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서 대 삼성그룹의 대외 업무 책임자인 사장님과 최소한 통화 한 번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시간 나실 때 전화 요망합니다”거나 “답신 감사합니다. 같은 부산 출신이시고 스펙트럼이 넓은 훌륭한 분이시라 들었습니다. 제가 어떤 분을 돕고 있나 알고 싶고 인사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등의 문자를 보냈다. 

언론노조는 이와 관련 2017년 두 인사를 ‘언론장악 적폐청산을 위한 언론 부역자 3차 명단’에 넣었다. 전체 41명 중 연합뉴스 인사로는 △이홍기 전무 겸 경영지원담당 상무 △조복래 콘텐츠융합상무 △이창섭 미래전략실장 등 3명이었다.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장충기 문자에 등장하는 또 다른 연합뉴스 인사는 이창섭 연합뉴스TV 뉴미디어 기획위원이다. 이창섭 위원은 연합뉴스 편집국 책임자인 ‘편집국장 직무대행’을 맡은 바 있다. 사진=MBC 화면 캡처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장충기 문자에 등장하는 또 다른 연합뉴스 인사는 이창섭 연합뉴스TV 뉴미디어 기획위원이다. 이창섭 위원은 연합뉴스 편집국 책임자인 ‘편집국장 직무대행’을 맡은 바 있다. 사진=MBC 화면 캡처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30일 성명을 통해 “진흥회 이사 후보 거론되는 조복래·이창섭 결연히 반대한다”며 “조복래·이창섭이 누구인가. 지난 2015년부터 연합뉴스의 보도 책임자로 앉아있던 시기, 정치권력과 자본 권력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언론의 기본조차 지키지 못함으로써 연합뉴스 후배와 동료들에게 씻을 수 없는 수치심을 안긴 장본인 아니던가”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특히 이들 2명이 장충기 전 차장에게 낯 뜨거운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은 아직도 연합뉴스 구성원의 자존감을 무참히 짓밟은 일로 잊히지 않는다”며 “조 전 상무는 2016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성매매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장충기 전 사장에게 ‘기업을 지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져 간다’,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가 있다’ 등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고 썼다. 

이 전 직무대행에 대해선 “그는 한술 더 떠 장 전 차장에게 ‘편하실 때 국가 현안 삼성 현안 나라 경제에 대한 선배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평소에 들어놓아야 기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란 문자를 보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추천권을 가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측에 “이번 진흥회 6기 이사 추천이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으로 이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지금이라도 연합뉴스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해 신중히 추천권을 행사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박병석 국회의장에게도 “이들 중 한 명이 야당으로부터 추천된다면 즉각 거부하기를 엄중히 요구한다”며 “이렇게 문제가 많은 인사가 추천될 경우 입법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한없이 추락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스통신진흥법 상 진흥회 이사 7명 중 3명을 국회의장이 각 원내 교섭단체와 협의해 추천하게 돼 있다. 

지부는 “연합뉴스 구성원의 총의를 무시한 채 조 전 상무 혹은 이 전 직무대행이 진흥회 이사 후보로 추천된다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소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3일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추천 권한이 있는 국회, 한국신문협회 및 한국방송협회에 이사진 추천 의뢰 공문을 보내는 등 이사진 선출 절차에 돌입했다. 현 이사진 임기는 내년 2월7일까지다. 

뉴스통신진흥회법상 7명 이사 중 3명은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해 추천한다. 통상 국회의장이 1명, 여야 원내대표들이 각 1명씩을 추천했다. 

일간신문 발행인 대표조직인 신문협회와 방송사업자 대표조직인 방송협회는 각각 1명씩 추천한다. 나머지 2명은 정부가 추천한다. 이사 임명권은 대통령에 있다.

이창섭 전 직무대행은 이와 관련 “노조 주장은 지극히 일방적이다. 사실 확인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편향·불공정 보도 책임자로 나를 몰아갔으며, ‘장충기 문자’ 경우도 취재원 확보 등 업무를 목적으로 형식적인 문구를 쓴 맥락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 대행은 “공개된 문제의 문자는 장 전 차장에게 처음 보낸 문자다. 당시 경제부·산업부 데스크가 평생 사회부에서 일한 기자로 주요 취재원이 부족해 주요 데스크급 기자들과 함께 장 전 차장을 같이 만나려던 차에 보냈던 것”이라며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고, 한 번 만난 후 다시 만난 적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정교과서 논란 당시 정부 편향 기사를 주도했다거나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사안에서 삼성 측에 유리한 보도가 나오게끔 관리했다는 노조 측 주장에 “진위 파악이 다 되지 않은 주장”이라며 “그 지시가 부장 지시일수도, 부장단 회의에서 에디터가 했을 수도 있다. 기자들 주장을 다 (노조가) 적어놨는데 전부 나에게 누명을 덮어 씌운 것”이라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