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다. 유흥시설에 대하 집합금지 조처가 시행되고 카페는 포장과 배달만 허용된다. 호남권은 1.5단계 거리두기가 시행된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속적으로 300명대로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거리두기를 격상하자, 일부 언론은 정부가 ‘방역 보다 경제’를 택해 이런 상황을 불러왔다며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정부가 소비쿠폰을 주면서 방역 경각심을 무뎌지게 했다고 썼고 조선일보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할 말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침에 발행하는 전국 단위 주요 종합 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는 대부분 코로나19 거리두기 격상 소식이었다. 다음은 주요 종합일간지 등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내일부터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호남은 1.5단계로 상향”
국민일보 “다시 거리두기 2단계 ‘겨울 확산 선제 대응’”
동아일보 “서울 역대 최다 확진, 수도권 2단계 격상”
서울신문 “수도권 2단계 격상…수능 앞두고 선제대응”
세계일보 “수도권 내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
조선일보 “다시 코로나 통금…악몽의 겨울, 기로에 서다”
중앙일보 “8월보다 심각한데 2단계로 충분할까”
한겨레 “n번방 분노, 벌써 거두셨나요?”
한국일보 “수도권 다시 2단계”

2단계 격상이 늦어졌다는 일부 신문들은 정부 대처를 비판했다.

▲23일 중앙일보 1면.
▲23일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는 1면 기사에서 “정부가 이번에 선제적 대응을 했다고 하지만 조금씩 늦고, 최악의 상황 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썼다. 이어지는 3면 기사에서도 “좀 더 일찍 선제적 조치가 필요했는데 실기했고, 종전 3단계 방식의 2단계보다 지금 방식의 2단계에서 일부 조치가 느슨하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이날 사설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너무 늦은 것 아닌가’에서도 “중대본은 지난 7일부터 거리두기를 기존 세단계에서 다섯 단계로 세분화한 정책을 도입했는데 방역보다 경제를 우선한다는 의심을 샀다”며 “실제로 경제 충격을 줄이겠다며 소비쿠폰 카드를 다시 꺼내자 방역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이 크게 무뎌졌다”고 썼다.

▲23일 조선일보 2면.
▲23일 조선일보 2면.

더 나아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해야할 말을 못한다고 비판하는 기사도 나왔다. 조선일보는 2면 탑기사로 “어느 순간부터 할말 않는 한국 방역사령탑”을 배치했다. 이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10월 정부의 때이른 거리 두기 완화와 소비 쿠폰 발행 등 경제 살리기 정책, 한 박자 늦는 거리두기 단계 상향 등이 재유행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삐를 죄기위해 정은경 청장이 나서야 하는데 오히려 존재감이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가 정은경 청장을 비판한 이유는 정 청장이 청장이 된 이후로는 브리핑 수가 줄었다는 것이다. 이틀에 한번꼴로 코로나 브리핑을 해왔지만 질병청장이 된 이후 5.5일에 한번 꼴이라는 것. 권준욱 국립조건연구원장이 브리핑을 나눠맡았다고 하더라도 최근에는 더 브리핑 수가 줄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소비쿠폰 방행에도 제동을 걸지못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한 감염내과 교수의 말을 인용해 “차관급인 질병관리청장이 경제부처 장관이 추진하는 소비 쿠폰 같은 정책을 대놓고 ‘하지말라’고 말하기 어려운 분위기”라고 전했다.

▲23일 조선일보 2면.
▲23일 조선일보 2면.

조선일보는 2면 하단에는 “살해위협에도 할말 하는 미국 방역사령탑”이라는 기사를 배치했다. 이 기사에서는 미국 정부의 코로나 대응 실무를 이끈 앤서니 파우치 전염병연구소장을 이야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치료약을 찾았다”라고 하면 그가 옆에서 “근거가 없다”고 말하고, 트럼프가 5월 “코로나가 끝났다”라고 하자 “성급한 재개는 고통과 죽음을 초래할 것”이라고 반박해왔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의 경우 2면에 “코로나 학습효과 맷집 강해진 경제”라는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에서는 “코로나 3차 유행이 현실화됐지만 사태 초기에 비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된다”며 “당장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발령되면서 정부는 소비쿠폰의 중단 여부검토에 들어갔다”고 알렸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정부는 지금은 ‘방역의 시간’임을 명확히 해야한다”며 “경제와 방역 두 토끼 잡기라는 이중적 시그널을 줘선 안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방역 통제권을 잃는다면 경제도, 방역도 놓친다는 점을 정부도 시민들도 모두 염두에 두고 다시한번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썼다.

▲23일 한겨레 사설.
▲23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정부의 조치가 늦었다고 하기보다 지금 격상된 조치에 적극 협조하자는 사설을 내놨다.

한겨레는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국민 협조가 성패 가른다” 사설에서 “우리가 그동안 코로나 방역을 비교적 잘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자발적 협조 덕분”이라며 “지금 미국과 유럽은 정부의 무책임한 대응과 국민들의 비협조로 통제 불능의 상태에 빠졌다. 미국은 매일 신규 확진자가 20만명 가까이 증가하면서 의료 체계가 붕괴 직전이다.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썼다.

민주노총 집회에 내부에서도 상반된 여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5일 총파업과 집회에 나서기로 한 것에 내부에서도 상반된 반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3일 한국일보
▲23일 한국일보 10면. 

이날 한국일보는 민주노총이 집회를 예고하면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설명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3차 대유행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무리한 투쟁만 반복한다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번 총파업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총파업이 되레 국민의 비판여론만 불러일으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산하 노조의 한 관계자를 인용하며 “젊은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다른 방식을 시도해보자’는 의견이 많지만 잘 전달되지 않는 구조"라며 "대외적 목적보다 내부 보여주기용 파업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민주노총 내부에서의 상반된 반응을 전한 것과 달리 동아일보는 ”이 와중에 민노총 또… 25일 총파업-전국집회“기사를 1면에 배치하고 민주노총이 ‘쪼개기 집회’를 하면서 귀를 막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