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원회가 권오근 사무총장 임기 만료 시점을 앞두고 연임 논란과 더불어 사측의 부당노동행위가 있었다는 비판까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는 본지 기사에 언론중재위원회가 18일 해명자료를 냈다.

[ 관련기사 : 언론중재위원회, ‘사무총장 연임’ 움직임에 내부 논란 ]

언론중재위원회는 “위원회 사무처 노조는 사무총장 임기와 관련 최근 투표를 진행했으나 현 사무총장의 연임 여부에 대한 의사를 물은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으며 “노조 집행부가 조합원의 의사를 취합하는 과정의 절차적 부당성 등을 일부 조합원들이 이의를 제기했다고 알려졌으며, 최근 일부 조합원의 노조 탈퇴가 잇따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사무총장이 노조위원장에게 (임시총회 전) 팀장 승진을 제안했다는 보도는 일방의 주장에 근거한 것으로 사무총장은 노조 임시총회 안건으로 사무총장 임기 관련 논의가 진행될 거라는 예상은 전혀 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또한 “노조의 사무총장 임기 관련 논의와 승진 인사 제안을 결부시키는 것은 그 전제부터 잘못된 것이다. 사무총장은 여성 간부 비중에 대한 인사 방향 정도를 전달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이어 “사무총장 임명권자인 언론중재위원장이 노조의 투표 진행방법이 인사권 침해 가능성이 있어 이와 관련 비조합원인 간부들에게 언급한 것은 노동조합의 단결권 및 독립성을 훼손하는 행위라 볼 수 없으며, 오히려 현행법이 사무총장의 임기와 관련 연임을 제한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제하려는 것은 합법적 임명절차에 대한 노조의 인사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노무사의 자문 의견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언론중재위는 마지막으로 “위원회 사무총장 임기는 3년이며 연임 제한 규정은 없다. 전임 사무총장들 중 상당수가 연임을 한 바 있으며, 최근 앞선 두 전임 총장만이 3년의 임기를 마쳤을 뿐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암묵적으로 단임제를 이어왔다는 보도는 과장된 해석”이라고 비판했다. 권오근 사무총장은 미디어오늘에 “모든 조직에는 인사 불만자가 있기 마련이다”라며 이번 노조의 움직임을 두고 “저에 대한 불만이 있는 소수 직원의 조직적 음해”라고 주장했다. 

▲언론중재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이 같은 해명자료에 언론중재위 노동조합은 이날 오후 “사측이 진실하지 않은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노무사 자문을 받았고, 이에 근거해 해명자료를 배포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제 단임제라는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 사무총장 후보에 대한 평가는 위원장이 하되, 최근 10년간 이어져 온 지금까지 기조(단임제)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고 강조하며 “현 사무총장 임기 내 노조 임원이 모두 승진했다. 인사에 대한 불만은 전혀 없다”고 사무총장의 주장을 반박했다. 

앞서 노동조합은 지난달 말 개최한 임시총회에서 ‘사무총장은 △내부승진 단임제를 원칙으로 하며 △임기 비전을 담은 조직운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지난 2일~3일 이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한 조합원 76%(전체 조합원의 67%)가 노조 의견을 지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노조는 “현 사무총장의 연임을 배제하고 단임제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최근 임시총회 결과의 메시지는 권오근 사무총장의 퇴진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무총장 주장대로 임시총회 안건을 모르고 노조위원장에게 승진을 제안했더라도 임기(12월 말)가 얼마 남지 않은 시기의 발언으로 볼 때 부적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측의 행위에 대해 복수의 노무사·변호사 자문을 받아보니 오히려 노조가 적절한 행동에 나서지 않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해서, 사내에 대자보를 붙이는 것까지 투표에 붙여 결정했다”며 “이번 기회에 노조를 존중하지 않는 경영진의 태도에 대해 경고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3년마다 반복되는 조직의 내홍을 종식시켜야 한다. 현재 사무총장에 대한 평가시스템도 전무한 상황이다. 언론중재위원회에서 사무총장만이 유일하게 아무 평가도 받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언론중재위원회 보직자들도 “사무총장 연임 반대” 

이런 가운데 언론중재위원회 각 팀장과 지역소장 등 보직자 15명과 감사관 1명도 18일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고 권오근 사무총장의 연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모두 비조합원이다.

이들은 성명에서 “현 사무총장은 취임 이전부터 직원들에게 여러 차례 단임제의 당위성을 주장해왔다. 그런데 임기가 마무리되어가는 지금 자신의 입장을 뒤집었다”고 비판했으며 “위원회는 과거 사무총장의 불합리하고 독단적인 조직운영과 인사정책으로 심각한 분열과 갈등을 겪은 역사가 있다. 당시 사무총장은 자신의 임기를 연장하기 위해 편법으로 절차를 진행시키면서 반대 의견을 제시한 중재위원을 무시하고 노조를 회유하고 협박했다”며 “지금의 상황이 그때를 떠올리게 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현 사무총장은 지난 3년 동안 독단적이고 권위적인 자세로 직원들을 대했으며, 승진인사를 미끼로 직원을 회유했다는 노조의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중재위원장과 사무처 직원간의 언로를 완전히 차단하고 비상임 위원장의 눈과 귀를 막아 전횡을 휘둘렀다”고 비판하며 “준사법적 독립기구인 위원회에서 노조위원장에 대한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있는 지금, 현 사무총장의 임기는 여기서 마무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위원회는 언론의 자유와 개인의 인격권 보호라는 헌법적 가치를 구현하는 공적기관으로 국민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해왔다. 다수의 직원들이 위원회의 사회적 소명을 충실하게 구현하기 위해 각자 맡은바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지난 3년간 현 사무총장은 다양성과 유연성이 요구되는 환경에 필요한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 민주적이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바라는 대다수의 사무처 직원들은 현 사무총장에게 더 이상 희망을 찾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