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지부장 나석채)가 18일 서울 중구 충무로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경영 쇄신으로 MBN 위기 극복하자’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나석채 언론노조 MBN지부장은 ‘MBN 정상화를 위한 제언’을 발표했다. 

나 지부장은 △소유 경영 분리 △주요임원의 임명동의제 도입 △노동이사제 도입 △시청자위원회 개편 및 시청자 추천 사외이사 도입 △시청자 참여형 사장 공모제 도입 △MBN 물적분할 불허 △팩트체크 및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신설 등을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지부장 나석채)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충무로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경영 쇄신으로 MBN 위기 극복하자’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사진=박서연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지부장 나석채)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충무로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경영 쇄신으로 MBN 위기 극복하자’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사진=박서연 기자.

나석채 지부장은 MBN 부동산 부문 물적분할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석채 지부장은 “사원들은 현재 고용과 임금 저하가 올 것을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 현재 사측은 말로는 보장한다고 하지만,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실제로 2017년 재승인 심사가 끝난 다음 콘텐츠 투자비 조건이행을 위해 사측은 MBN 직원은 자회사로 내몰았다”고 말했다. 

나 지부장은 “MBN 부동산 자산은 경영진 누구 한 사람이 형성한 게 아니다. 26년간 방송한 구성원의 피와 땀이 배여 있다. 부동산 부문을 분리한다면 MBN 재정 상태는 속 빈 강정에 불과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지난 8월 MBN은 전자공시시스템에 11월1일부터 자회사인 ‘MK D&C’를 설립해 기존 자사가 운영한 ‘부동산 개발과 임대사업’ 부문을 따로 떼어 낼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하지만 분할기일을 넘기게 되자, MBN은 오는 12월1일까지 분할할 계획이라고 재공시했다. 물적분할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 

토론자로 나선 손철호 전 SBS 사외이사는 “건설사가 소유하지 않은 언론사조차도 대부분 부동산을 통해 돈을 번다. 언론사를 소유하고 있는 게 대주주 이익을 담보한다”며 “이익이 상충되는 것이다. 콘텐츠로 성장하는 것보다 사적 이익을 통해 성장하길 바란다. 결국 언론사와 구성원들은 무조건 대주주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이런 현상들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손 전 이사는 “역사적으로 언론사 사주를 규제한 적은 거의 없다. 방통위밖에 없다. 소유와 경영을 분리할 수 있게 하고, 대주주가 인사권이나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했어야 한다. 모두가 같이 노력해서 이뤄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토론자인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 공인회계사로서 또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서 MBN뿐 아니라 종편 승인에 대한 전반적 검증을 했다. 당시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이던 추혜선 의원과 김상조 교수 등과 함께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종편 4사 사업계획서를 받아 분석했다. 처음에 다들 공개를 거부해 법원에서 승소해 자료를 받아냈다. 종편 4사 중 3사는 2013년에 자료를 받았는데, MBN만 정보공개금지 가처분 소송을 해서 2014년에야 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채 전 의원은 “당시 MBN이 적극적으로 자료 공개를 거부한 이유는 걸리는 게 많아서라고 추측했다. 결국 금감원 조사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상당한 지분이 차명이었다는 게 밝혀졌다”며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고, 대주주가 바뀌어야 한다. 매일경제신문이 불법행위를 통해 MBN을 설립했는데 차명 주식을 자사주로 소각하고 처리해서 마치 치유된 것 같지만, 치유 방식의 아주 일부분”이라고 말했다. 

MBN 대주주 교체를 주주운동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채 전 의원은 “68%의 주주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MBN에 애정이 있고 MBN을 어떻게든 살려서 투자금을 회수할 필요가 있는 누군가와 MBN 구성원들이 협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동원 전국언론노조 전문상임위원은 행정처분을 내리는 방통위의 조치가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방통위가 조건부 재승인을 하면서 내리는 조건과 행정처분 등이 굉장히 추상적이다. MBN 내부를 바꿀 수 있는 처분 내용인지 모르겠다. 구체적 사안을 충분히 작성해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위원은 “무엇보다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 받은 류호길 대표이사가 방통위에 제출하는 구체적 이행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행계획서가 구성원 동의를 얻을 수 있겠나. 소유와 경영을 분리해야 한다. 소유와 경영 분리는 종편뿐 아니라 민영방송에도 권고된 적이 많다”고 설명한 뒤 “종편은 사실상 의무전송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공공재인데 사적 자본의 대주주가 사적 역할을 하지 못하도록 방통위가 나서서 제안해야 한다”며 고 주장했다. 

그는 “소유와 경영 분리도 중요하지만, 지배구조 변경을 통해 인사를 몇 명만 교체한다고 해서 회사가 바뀌지 않는다. 현재와 같은 조직 구성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윗선만 바뀐다 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다. MBN 구성원들이 한목소리를 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종 언론노조 OBS지부장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으면 겪게 되는 대주주 전횡을 설명했다. 박 지부장은 “OBS 미디어본부장, 경영 부사장, 방송 부사장 등이 전부 대주주 측근이다. 대주주가 회사를 돌면서 책상 위치를 바꾸라고 하면 전부 다 바꾸고, 풍수지리상 돈을 벌 수 있다는 말 한마디에 경영부 위치가 바뀐다”고 토로했다. 

박 지부장은 “단지 구성원 자리를 바꾸는 것에만 그치지 않는다”며 “문제는 방송에도 영향력을 미친다. 회의 시간에 간부들을 모아놓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방송 스타일을 이야기한다. 나중에 보면 그들의 좋아하는 스타일의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출연자 섭외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투자자본금 556억원을 편법 충당하고 수년간 회계 조작을 벌이며 이를 은폐한 MBN에 ‘6개월 24시간 영업 정지’ 행정처분을 의결했다. 다만 영업 정지 시점을 6개월 유예했다. 이에 따라 MBN은 11월 중 재승인이 될 경우 2021년 5월부터 6개월간 광고 및 편성 등 모든 영업이 정지된다. MBN은 방통위 처분에 행정소송을 예고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