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101’ 시리즈 순위 조작에 의한 사기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엠넷 안준영PD와 김용범CP가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18일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재판장 정준영)는 안PD와 김CP에게 각각 징역 2년 및 3700여만원의 벌금형과 징역 1년8개월형을 선고해 1심 양형을 그대로 유지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최종 선발 멤버를 미리 정해놓았음에도 시청자들 투표로 최종 멤버를 선발한다고 시청자를 속여 유료 문자 투표를 하게 해 방송사 업무를 방해하고 시청자를 속인 사실이 인정된다”며 원심 판단이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조작에 가담했던 조연출 이아무개PD도 벌금 1000만원으로 1심과 동일한 선고를 받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김용범은 총괄 프로듀서로 조작을 묵인했다는 점에서 책임이 무겁고, 안준영은 메인 프로듀서로서 순위 조작에 적극 가담하고 연예기획사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점에서 책임이 무겁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1심에서 벌금형을 받았던 연예기획사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징역8개월 집행유예 2년과 사회봉사 명령을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이 사건으로 인해 방송 프로그램의 공정성이 현저히 훼손됐고 일부 연습생들은 방송에 출연해 데뷔할 기회를 박탈당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은 순위 조작으로 억울하게 탈락시킨 연습생들”이라며 이날 처음으로 투표조작 피해 연습생 이름을 공개했다. 

▲프로듀스101 순위 조작 피해자였던 이가은씨. ⓒ엠넷
▲프로듀스101 순위 조작 피해자였던 이가은씨. ⓒ엠넷

이에 따르면 시즌1 1차 투표조작으로 김수현 서혜린이 탈락했고, 시즌2 1차 투표조작으로 성현우, 4차 투표조작으로 강동호가 탈락했다. 시즌3 4차 투표조작으로는 이가은 한초원이 탈락했다. 시즌4 1차 투표조작으로 앙자르디 디모데, 시즌4 3차 투표조작으로 김국헌 이진우, 시즌4 4차 투표조작으로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이 탈락했다. 

데뷔권에 있었지만 투표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은 시즌3 이가은 한초원과 시즌4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이다. 이가은 한초원의 조작 전 최종 순위는 각각 5위와 6위였다.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은 시즌4에서 각각 6위 7위 8위였으나 데뷔를 할 수 없었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해 연습생들에게 물질적 배상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억울하게 탈락됐다는 사실이 공정한 형사재판을 통해 밝혀지는 게 진정한 피해 구제의 출발”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CJ ENM으로서는 지금껏 미뤄온 직접적 배상과 사과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항소심 재판부는 “순위가 유리하게 조작된 연습생들은 자신의 순위가 조작된 것을 모르고 있던 것으로 보이고, 피고인들 대신 희생양이 될 위험이 크다”며 탈락자 대신 합격한 연습생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구속 수감된 안준영 엠넷 PD. ⓒ연합뉴스
▲구속 수감된 안준영 엠넷 PD. ⓒ연합뉴스

 

진상규명위원회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프로듀스101 진상규명위원회는 항소심 판결 이후 입장문을 내고 “부당하게 탈락한 연습생과 시청자를 언급하며 죄질을 무겁게 보고 조작에 가담했던 제작진의 항소를 기각한 점을 환영한다. 통상 항소심에서 감형되는 경우도 많은 점에 비추어 볼 때 이번 선고는 국민들이 지속해서 관심을 갖고, 선고 전까지도 탄원했던 점 등이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며 환영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그러나 “법원이 지적한 것처럼 모두 승자가 됐어야 할 오디션은 시청자를 포함해 모두가 패자가 되는 상황이 되었고, 심지어 그 과정에서 핵심 제작진은 수천만 원 대의 접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검사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의 형을 유지한 것은 아쉽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안PD와 김CP에게 각각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자신들은 이 사건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취하며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 한 번 하지 않고, 피해 연습생들에 대한 보상책을 내놓겠다고 말만 하고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CJ ENM이 제작진들에 대한 처벌불원서를 제출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과연 CJ ENM이 과거 했던 유감 표명이 진정성이 있었던 것인지 의심스러우며, 앞으로도 시청률만 나온다면, 돈벌이가 되는 그룹만 만들 수 있다면 계속해서 조작을 해도 된다고 종용하는 것인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엠넷은 항소심 판결 이후 입장을 내고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판결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힌 뒤 “프로듀스 시리즈를 애정을 가지고 응원해 주셨던 모든 시청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명단이 공개된 조작 피해 연습생들을 향해서는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 연습생 및 가족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으며 “자체적으로 파악한 피해 연습생분들에 대해 피해 보상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었다. 일부는 협의가 완료됐고, 일부는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엠넷은 이어 “재판을 통해 공개된 모든 피해 연습생분들에게는 끝까지 책임지고 피해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