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원회가 사무총장 임기 만료 시점을 앞두고 연임 논란과 더불어 사측의 부당노동행위가 있었다는 공개 비판까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언론중재위원회 노동조합이 17일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오는 12월27일 임기 만료가 임박한 권오근 사무총장이 최근 노조 임시총회를 앞두고 노조위원장에게 면담을 요청한 뒤 이 자리에서 팀장 승진을 제안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노조위원장은 임시총회에서 면담 내용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고 자신을 회유하고자 하는 것으로 느꼈다고 발언했다. 

현재 언론중재위원회는 사무총장 연임을 두고 노사가 갈등하고 있다. 사무총장 임기는 3년으로, 오랜 기간 암묵적으로 단임제를 이어왔는데 이석형 언론중재위원장을 중심으로 현 사무총장의 연임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 내부 직원은 “한 사람이 6년간 사무총장직을 담당할 경우 위원회 사무처가 사조직화될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노동조합은 지난달 말 개최한 임시총회에서 ‘사무총장은 △내부승진 단임제를 원칙으로 하며 △임기 비전을 담은 조직운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지난 2일~3일 이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그리고 투표한 조합원 76%가 노조 의견을 지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실상 권오근 현 사무총장에 대한 거부 의사로 볼 수 있다. 

언론중재위 노조 관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는 23일(월요일) 언론중재위원장이 권오근 후보자를 사무총장에 임명하려 한다”며 “이런 사례가 남으면 앞으로 연임을 생각하는 사무총장의 인사 전횡과 줄 세우기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언론중재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이 과정에서 부당노동행위까지 발생했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앞서 사무총장의 ‘부적절한 노조위원장 면담’ 외에도 이석형 위원장이 본부장·실장 회의에서 노조가 조합원 의견 수렴을 위해 작성한 투표 문항이 적힌 것으로 추정되는 문서를 꺼내 보이며 회의 참석자들에게 ‘문항 중 일부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는 것. 

다음 날 이석형 위원장은 노조와 면담에서 “투표 문항은 조합원이 사측에 제공한 것을 보고 받은 것”이라 밝히며 유감을 표명했지만 투표 문항 유출 경위에 대해 아직까지 사측의 회신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17일 성명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며 “사측 간부가 조합원에게 노조 회의 내용을 비공식적으로 묻는 시도가 수차례 확인됐다. 노조는 이상의 행위들이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며 사측에 경위 조사, 재발 방지 방안 마련과 함께 노조의 단결권 보장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어 “이러한 부당노동행위가 준사법적 독립기구인 언론중재위원회 사무처에서 벌어졌고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참담하고 부끄럽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을 비롯한 내부 반발에도 운영위원회를 거쳐 사무총장 연임이 이뤄지면 노사갈등은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권오근 사무총장은 “임시총회에서 사무총장 임기문제가 거론되리라고는 상상조차 못했다. 실제로 저의 연임 문제가 안건인 줄 알았다면 누가봐도 오해의 소지가 있을 노조위원장 사전 면담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사무총장 임기 관련 조합의 입장을 조금도 흔들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노조의 부당노동행위 주장에 대해서는 “노무사 자문 결과 부당노동행위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21시15분 권오근 사무총장 입장 추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