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권 지방자치단체장의 성폭력 의혹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서울·부산시장 선거와 관련해 “비용 문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17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에 답했다.

먼저 이 대표는 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선거 공천이 ‘정치현실 핑계로 정치혁신의 명분을 쉽게 버린 것 아닌가’라는 물음에 “왜 그런 고민이 제 앞에 떨어졌을까 원망스러운 기간이 있었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서울과 부산, 대한민국의 수도와 제2도시 수장을 뽑는 선거에 집권 여당 후보가 없고, 시민들 선택에 제약을 받게 하는 것이 책임있는 일일까 (생각했다)”며 “저나 민주당이 비판을 받더라도 유권자의 선택권 보장이 더 나은 것 아닌가 판단했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진정한 사과는 후보를 내지 않는 것으로 보고 진정성을 의심하는 사람이 많은데 정치적 이윤을 선택한 것 아닌가’라는 질문도 나왔다. 이 대표는 “윤리감찰단과 젠더폭력신고센터를 동시에 출범했다. 감찰단에서 부정부패 비리 신고를 받고, 연수원에선 당원교육에 성인지교육을 굉장히 강화할 것”이라며 “그런 비위의 유무, 교육 이수 여부가 공천에도 영향주게 될 것 보완할 것이다. 언제든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유튜브 생중계 갈무리.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유튜브 생중계 갈무리.

민주당은 다가오는 재·보선 공천을 위해 2015년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혁신안으로 만든 당헌을 바꿨다. 이와 관련해 ‘정치혁신 의혹을 갖고 만든 조항이었는데 문 대통령 생각도 달라진 건가’라는 질문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제가 코멘트할 만한 자료가 있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이 선거비용을 책임질지도 관심이다. 2017년 추미애 대표 시절 정당발전위원회가 부정부패 등으로 재·보궐선거 원인을 제공하면 공천을 금하고 선거비용 보전 등 책임을 묻는 방안을 법제화하려다 무산된 일이 있다. 이 대표는 “추미애 대표 시절 말씀 주신 것처럼 법제화를 논의했는데 전혀 한발짝도 가지 못했다”며 “비용문제는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서울도 부산도 몹시 힘겨운 선거가 될 거라 전망한다. 저희가 조금의 방심도 해서는 안 되는 선거”라며 “서울과 부산에 미래비전을 제시하겠다. 그 비전을 구현할 방책까지 시민들께 내놓으면서 선택을 받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