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알림] 미디어오늘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 직무 연수 프로그램 론칭
[알림] 미디어오늘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 직무 연수 프로그램 론칭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부 인가

미디어오늘이 기획 제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 연수 프로그램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교육부 인가를 받아 공식 등록됐습니다.

미디어오늘 금준경 기자와 교육 플랫폼 에듀니티가 공동 제작한 이 프로그램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디지털 세대의 특징, 문제적 정보의 유형, 알고리즘의 양면성, 제작 윤리와 인권, 나아가 ‘디지털 시민성’을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담고 있습니다.

전국의 초중고 교사들께서는 15시간 기준으로 1학점의 원격 연수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조언 바랍니다.

교육 링크 : https://happy.eduniety.net/html/online/preview/?p_subj=1479

 

 

 

교육내용
1. 나는 디지털 시민일까?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 디지털 세대의 이해
- 연수 구성과 목표
- 국내 미디어 교육 현황

2. 10대가 유튜브를 가장 좋아하는 이유
- 유튜브의 인기와 성공 배경
- 유튜브 수익 구조 분석
- 유튜브 콘텐츠 장르 이해

3. 유튜브는 교육현장과 세상을 어떻게 바꿨을까
- 유튜브가 바꾼 교육현장
- 유튜브가 바꾼 세상 ① 평범한 사람이 스타 되다
- 유튜브가 바꾼 세상 ② 미디어 패싱
- 유튜브가 바꾼 세상 ③ 국경 무너뜨리다

4. 인터넷 속 문제적 정보 이해하기
- 가짜뉴스와 나쁜 뉴스의 유형 이해
- 문제적 콘텐츠와 행동 유형 이해
-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저작권 이해

5. 가짜뉴스 제대로 알자
- 가짜뉴스 예시 살펴보기
- 가짜뉴스에 대응할 필요 있을까
- 가짜뉴스 개념 정리
- 가짜뉴스가 갑자기 논란이 된 이유
- 가짜뉴스 왜 규제하지 않는 걸까

6. 믿을 수 있는 뉴스 고르는 방법
- 언론도 의심해야 하는 이유
- 10대 대상 뉴스 교육의 필요성
- 좋은 언론과 좋은 뉴스의 조건
-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교육 사례

7. 가짜뉴스·나쁜 뉴스에 속지 않는 방법 1
- 출처를 확인하기
- 본문 끝까지 읽어보기
- 포털 사이트를 확인하기
- 이미지 검색을 활용하기
- 빠진 목소리를 찾기

8. 가짜뉴스·나쁜 뉴스에 속지 않는 방법 2
- 표현 살피기
- 익명 정보 의심하기
- 이면의 의도 따지기
- 숫자는 앞뒤 살피기
- 논리적 결함을 찾기

9. 기만적인 인터넷 광고에 대응하기
- 광고의 등장과 변화
- 광고의 무너진 경계
- 기만적 광고, 대책은?
- 광고 리터러시 어떻게?

10. 재생산되는 온라인 공간 속 혐오
- 혐오표현의 등장과 논란
- 혐오표현 실태
- 혐오표현 대응 어떻게?

11. 편견 없이 사회 바라보기
- 미디어 속 편견 문제
- 미디어 다양성 보장을 위한 BBC의 사례
- 편견 문제 고민하는 미디어와 교육

12.추천 콘텐츠 좋기만 할까
- 알고리즘의 이해
- 알고리즘의 폐단
- 알고리즘 시대의 대응
-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시연

13. 내 계정의 주인은 내가 아니다
- 개인정보의 이해
- 인터넷 기업과 개인정보
- 디지털 기록과 성폭력
- 잊힐 권리의 개념과 쟁점
- 개인정보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14.교사·학생 크리에이터를 위한 실천 가이드
- 아동·청소년과 유튜브
- 유튜브 촬영 가이드라인
- 저작권 지키는 창작자 되기
- 저작권 활용과 보호의 접점

15. 디지털 미디어 세상에서 교사·학생으로 살아가기
- 디지털 시민성의 확립
- 디지털 시민의 요건
- 디지털 생태계 가꾸기
- 디지털 시대 교사의 역할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