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의 방송은 계속될 것이며, 광고주 및 광고회사 분들과의 상생 관계도 변함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최상의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MBN과 MBN미디어렙이 지난 2일 대표이사 명의로 ‘광고주 및 광고회사’에 보낸 글이다. MBN 업무정지로 방송계가 술렁이고 있다. MBN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업무정지 6개월 처분을 받으면서 MBN은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광고협찬’부문에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된다. 방송을 내보내지 못하는 만큼 직접적인 타격을 피할 수 없다. 방송사업자재산상황 공표집에 따르면 2019년 MBN의 광고 및 협찬 매출은 1048억원, 2018년의 경우 1028억원이다. MBN 6개월 업무정지로 인한 광고협찬 피해는 산술적으로 파악해도 500억원 규모로 예측할 수 있는데 이보다 피해규모가 클 거라는 전망도 있다.

▲ 서울 중구 MBN 사옥 인근 광고판. ⓒ 연합뉴스
▲ 서울 중구 MBN 사옥 인근 광고판. ⓒ 연합뉴스

한 방송사 관계자는 “6개월 플러스 알파로 타격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최소 2~3개월치는 더 타격이 이어질 것”이라며 “광고는 선행판매를 하기에 6개월이 끝나도 광고가 바로 팔리지 않는다. 영업도 다시 해야 하고, 시청률 복구 추이도 봐야 한다”고 했다. 

방송광고업계 관계자도 “업무정지 시점 직전에도 광고 판매가 제대로 안 될 거고, 끝나고 나서도 광고주가 바로 광고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광고주는 보통 연초에 광고비 집행 계획을 세우는데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고 했다. 한 기업 홍보팀 관계자는 “MBN에 대해 광고비 책정을 하되, 영업정지가 이뤄지면 그 돈을 쓰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광고협찬 외에도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받는 부문이 있다. MBN은 지난해 콘텐츠 판매로 138억원을 벌었다. 방송 제작이 중단되면 웨이브, 티빙, IPTV 등 VOD 판매와 포털  클립 영상 매출을 낼 수 없다. MBN이 지난해 IPTV, 케이블 등 유료방송 플랫폼에 채널을 전송하고 대가로 받은 금액 239억원도 삭감이 불가피하다.

지난해 MBN의 전체 매출 규모가 1865억원에 영업이익이 1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000억 가까운 적자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에 간접적인 피해도 예상된다. 방송사 관계자는 “파트너 입장에서 방송 신뢰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크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방통위 결정 시점부터 이미 MBN은 피해를 입고 있다. 외주제작사 입장에서는 지금 이 시점에 MBN과 계약하기에는 불안감이 크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 기획안을 MBN에 가져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 웨이브에 서비스되고 있는 MBN '나는 자연인이다' 갈무리.
▲ 웨이브에 서비스되고 있는 MBN '나는 자연인이다' 갈무리.

IPTV·케이블 등 유료방송 플랫폼과 MBN의 관계도 주목해야 한다. ‘황금채널’로 불리는 좋은 채널 번호대를 배정 받은 MBN에 6개월 동안 방송이 나오지 않으면 채널제공 대가 조정은 물론이고 채널 번호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실성이 높지는 않지만 종편의 의무전송 특혜가 폐지됐기에 유료방송이 MBN을 편성 대상에서 제외해도 절차적으로 문제는 없다. 

이와 관련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는 “규모가 큰 경쟁 케이블 채널들이 이 문제에 관심이 많다. 채널 변동과 광고 변동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며 “채널 제공 대가의 경우 액수 조정이 안 될 수는 없다. 다만 MBN이 어떤 카드를 제시하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했다. 채널 번호 조정에 대해 이 관계자는 “특정 채널만 별도로 조정할 수는 없고 매년 채널 평가를 통해 전반적으로 조정하는데, 방송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를 고려한 평가가 나올 것이다. 다만 상대가 영향력 있는 언론사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면도 있다”고 했다.

이처럼 영업정지가 이뤄지면서 여러 부문에서 직간접적인 타격이 이어질 전망이지만 MBN은 대외적으로 방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이와 관련 나석채 언론노조 MBN지부장은 “구성원들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아직도 불법행위를 한 경영진이 재승인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데, 하루 빨리 인적쇄신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후 노사가 한 자리에 모여 MBN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