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중대한 사유로 직을 잃었지만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한 전 당원 투표에서 약 86%가 당헌개정을 찬성했다. 당 지도부는 당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뜻을 전한 반면 국민의힘은 이를 ‘4차가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을 잃으면 당이 재보궐선거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당헌을 만들었을 당시 당 대표가 문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연 브리핑에서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1일까지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공천’에 대한 전당원 투표에 총 211,804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투표율은 26.355%인데 이 중 찬성이 86.64%, 반대가 13.36%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당원들의 높은 참여와 압도적 찬성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짧은 시간에도 높은 투표율을 기록한 것은 재보선에 대한 당원들의 관심을 반영한 것이며 86.64%라는 압도적인 찬성율은 재보궐선거에서 공천해야 한다는 전당원의 의지의 표출”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부의안건을 처리하는 등 당헌개정에 바로 착수해 오는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헌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서울 부산시민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드리고 피해 여성에게 거듭 사과를 드린다”며 “당은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하는데 이어 오늘은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피해상담센터를 열어 당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 부정부패등에 대한조사와 후속 조치 등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범죄 의혹으로 직을 잃은 것에 대한 민주당 차원의 대책인 셈이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주당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주당

 

이 대표는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해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저희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쟁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당 대표 시절 만든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을 잃으면 당이 재보궐선거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당헌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신동근 최고위원은 해당 당헌 조항에 대해 “정치는 결단하고 책임지고 선거로 평가받는 걸 본질로 하는데 이를 과잉금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천여부는 당원의 총의를 확인하고 당 지도부가 결단하는데 이를 막은 것”이라며 “투표권을 막은 과잉 금지조치”라고 이른바 ‘문재인 당헌’을 비판했다. 그는 “이번 일이 아니더라도 고쳐야했다”며 이번 당헌 개정이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향자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에게만 비판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전적으로 저희 책임이다”라며 “당원 여러분께도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당원들에게 불편한 판단을 강요했다는 취지다. 양 최고위원은 “(당원) 여러분께 어려운 선택을 강제했다”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지혜를 모아 주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리는데 모든 비판은 지도부만을 향해주셨으면 한다”며 “원칙을 저버렸냐는 비난도, 공천 자격이 있냐는 비판도 지도부가 달게 받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