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가 지난 30일 오후 MBN에 ‘6개월 24시간 영업정지’ 처분을 결정하자 방송사들은 일제히 이 소식을 저녁 메인뉴스에서 다뤘다.

지상파 3사(KBS·SBS·MBC)와 MBN을 포함한 종합편성채널 3사(JTBC·TV조선·채널A) 등은 메인뉴스에서 리포트로 MBN 영업정지 소식을 전했다. 이들 방송사 중 유일하게 MBC는 첫 리포트로 이 소식을 보도했다.

▲지난 30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 30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는 “초유의 ‘6개월 방송 중지’…승인 취소는 면해”라는 제목의 첫 리포트에서 “종합 편성 채널 MBN이 6개월 동안 방송을 할 수 없는 유례 없는 중징계를 당했다. 특정 시간대에 방송을 중단하는 게 아니라 6개월 동안 단 1분도 방송을 할 수 없다”고 했다.

두 번째 리포트에서는 “승인 취소가 아닌 영업정지 처분이 사실상 면죄부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이번 처분에 대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선 방통위 처분과 달리, MBN이 계속 방송을 할 수 있다. 당장 MBN은 이번 규제에 대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인데, 이 경우 소송전이 계속되면 방송 중단 시점을 3년 가까이 연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방통위의 이번 규제에는 TV방송이 아닌 인터넷이나 유튜브 방송 등이 포함되는지도 명확치 않다”고 지적하면서 언론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을 인터뷰했다.

▲지난 30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 30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반면 TV조선 ‘뉴스9’은 “방통위, MBN 업부정지 6개월 처분”이라는 제목의 스물두 번째 리포트에서 야당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방통위의 MBN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비판하는 논평을 기사에 담았다.

TV조선 ‘뉴스9’은 “한편 야당인 국민의힘은 ‘MBN에 대한 방송정지 처분은 내년 재보궐선거, 내후년 대선, 지방선거를 위한 종편 길들이기’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30일자 TV조선 ‘뉴스9’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 30일자 TV조선 ‘뉴스9’ 보도화면 갈무리.

MBN ‘종합뉴스’는 맨 마지막에 이 소식을 보도했다. SBS ‘8뉴스’는 다섯 번째, KBS ‘뉴스9’은 열다섯 번째 소식으로 보도했다. JTBC ‘뉴스룸’은 여덟 번째, 채널A ‘뉴스A’는 열여덟 번째로 이 소식을 다뤘다.

▲위쪽부터 KBS ‘뉴스9’, SBS ‘8뉴스’, JTBC ‘뉴스룸’ 채널A ‘뉴스A’ 보도화면 갈무리.
▲위쪽부터 KBS ‘뉴스9’, SBS ‘8뉴스’, JTBC ‘뉴스룸’ 채널A ‘뉴스A’ 보도화면 갈무리.

한편 류호길 MBN 대표이사는 30일 저녁 MBN 구성원들에게 메시지로 영업정지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류호길 대표는 “많은 임직원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점에 대해 MBN 가족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을 전한다. 경영진은 우리가 비록 업무정지라는 처분을 받았지만 실제로 방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법적인 대응을 비롯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알렸다.

류 대표는 “특히 이번 조치로 우리 사원들에게 고용불안이나 복지 수준에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따라서 행정처분에 따른 각종 루머 등에 불안해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기사 수정 : 31일 오전 12시 40분]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