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이 종합편성채널 당시 회계 조작 불법행위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행정처분을 하루 앞둔 29일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이 사건에 대한 대국민 사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MBN은 이날 오후 발표한 대국민 사과문에서 “MBN은 2011년 종합편성채널승인을 위한 자본금 모집 과정에서 직원명의 차명 납입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 공공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송사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동안 MBN을 사랑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MBN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를 맡고있는 장승준 MBN 사장이 경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장대환 회장의 아들이다. 앞서 장대환 회장은 28일 의견청취 자리에서 범법행위를 저지른 경영진을 해임시키지 않고 오히려 (책임자 중 한 명인) 장승준 대표를 매경신문사 대표로 승진시킨 것에 대한 질의가 나오자 “세대교체를 감안한 결정이었지만 생각이 짧았다”고 답변한 바 있다. 

MBN은 2011년 종편 승인 기준에 맞추기 위해 납입 자본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약 550억원을 은행에서 차명 대출받은 뒤 임직원 명의로 회사 주식을 사게 해 상법상 자기주식 취득행위를 했고, 이를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으며 회계부정을 저질렀다. 검찰은 이유상 매경미디어그룹 부회장, 류호길 MBN 공동대표 등 MBN 경영진을 기소했고 이들은 지난 7월 1심에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으로 유죄를 선고받았다.

▲MBN 사옥. ⓒ연합뉴스.
▲MBN 사옥. ⓒ연합뉴스.

앞서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은 28일 방통위 의견청취 자리에 출석해 “2011년 종편PP 자본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회사의 잘못된 판단으로 청문까지 하게 되어 죄송하게 생각하며 시청자나 MBN 직원들을 고려해서 선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으며 “최초 승인 시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으며, 2018년 8월경 금감원 조사 시점에서 이유상 부회장으로부터 (처음) 관련 사안에 대해 직접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37개 전국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6일 “MBN 경영진은 차명으로 자기주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청약금을 대납하고 주권을 일괄수령해 매경미디어센터 경영지원국 금고에 보관하는 등 매우 조직적으로 불법을 저질렀다. 그리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조작했다”고 강조한 뒤 “MBN과 같은 악의적인 불법에 대해 승인 취소를 하지 못한다면, 방송법은 휴지조각에 불과한 법률이 될 것”이라며 방통위에 ‘승인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MBN은 이날 대국민 사과문에서 “MBN은 앞으로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국민의 사랑받는 방송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승인 취소’ 또는 ‘영업 정지’로 예상되는 행정처분을 앞두고 매경미디어그룹이 ‘대국민 사과문’으로 여론에 호소한 가운데 민언련 등이 포함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30일 오전 행정처분이 이뤄질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MBN 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사진=이치열 기자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사진=이치열 기자

한편 이번 대국민 사과문에 대해 언론노조 MBN지부는 입장문을 내고 “장승준 사장의 사임은 MBN 개혁의 시발점일 뿐”이라고 밝혔다. MBN지부는 “주요임원의 임명동의제, 노동이사, 시청자가 추천하는 사외이사의 도입, 시청자가 참여하는 사장공모제 등 언론사 내부에 존재하는 제왕적 권력을 견제하는 장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언제든 이번 사태와 같은 문제는 재발할 수 있다”며 MBN 경영혁신을 위한 노사 비상대책위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