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환담장에 입장할 때 신체수색을 당했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대통령 경호처가 해명했다.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며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대통령경호처는 28일 입장문을 내어 “국회 행사의 경우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며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되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정당 원내대표에 대한 검색 면제는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서” 실시해왔다고 설명했다. 경호처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5부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환담장 입장을 완료한 뒤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다”며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어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는 입장을 전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대통령과의 환담장에 가려다 신원 검색을 요구 받았다며 부당함을 주장했다. “야당 원내대표라고 말을 했는데도 검색을 하겠다고 했다”며 “야당 원내대표를 접근금지시키는 수색대상으로 본 것도 황당하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통령 시정연설이 있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동안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태년 원내대표도 신원 검색을 받았다고 언론에 전했다. 권혁기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김태년 원내대표가 ‘주호영 원내대표가 본회의장 입장 할 때 검색 당했다’는 걸로 착각해서 ‘나는 검색 안 했는데’ 말한 게 처음에 잘못 알려졌다”며 “사전환담 때는 경호처 직원이 신원이랑 비표 착용 여부 등을 다 묻더라고 말씀하셨다”고 출입기자들에게 설명했다.

그러나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이 “권혁기 비서실장이 알린 ‘비표’라는 것은 애초에 전달된 바 없음을 확인했다. 김태년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본인성명과 원내대표임을 밝혔음에도 별도의 신원확인 방안을 요구, 신체 수색을 동의없이 임의로 한 것”이라고 반박하는 등 불만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