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라임·옵티머스 관련 특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28일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특검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데 대한 항의 표시로 문 대통령과의 사전 간담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지했다. 

지난 27일 청와대는 영수회담 등 야당과 소통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28일 국회 시정연설을 기점으로 여야 대표, 대통령과 영수회담, 여야정 상설협의체 등을 다시 가동하느냐는 청와대 기자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대표 회담 등은 이미 저희가 제안을 한 상태”라며 “이것은 야당 입장이 중요하므로 관련 논의는 조금 지켜봐달라”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특검 요구를 강하게 주장해왔다.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 본관에서 특검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라임 · 옵티머스 특검' 관철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라임 · 옵티머스 특검' 관철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또한 이날 오전 국민의힘 의원총회 역시 특검을 요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오늘 10시에 대통령 시정연설이 있는데 이렇게 국정이 난맥상, 폭정임에도 소통을 거부하고 일방통행 하는 대통령에 대해서 국민을 대신해서 항의할 방법 찾아서 강하게 항의하는 과정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는 어떤일이 있어도 장내투쟁이 효과적이라 생각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저리 막무가내로 하면 우리도 가용한 모든 수단 동원할 수 있고 국민과 함께한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고 장외투쟁 가능성도 열어놨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특검을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권력 비리가 드러나면 레임덕으로 바로가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선거에 영향을 미칠거라 생각해서 의석의 힘으로 거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