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와 관련해 “수사를 해야 할지 말지 저도 인간이기 때문에 굉장한 번민을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다.

윤 총장은 이날 ‘조국 전 장관 임명을 막으려고 과도하게 수사하지 않았느냐’는 취지의 질의를 받았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의 언론 인터뷰를 근거로 제시했다.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에 대해 “법무부 장관 안 맞다고 했다”며 “도덕적 판단부터 시작해 법적으로도 법무부 장관하면 되느냐” 말했다는 내용이다. 김 의원은 관련 녹취록을 회의장 화면에 띄우면서 “대통령이 장관을 내정하고 지명하려는 날에 수십여곳 압수수색하면 검찰총장이 법무부장관에 대한 대통령 임명권에 반발·반대하는 걸 대한민국에 공표한 거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윤 총장은 “이 수사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하는지, 저도 인간이기 때문에 굉장한 번민을 했다. 그 상황에서 부득이한 것이었다는 점을 이해해주십사 말씀드린다”며 발언 기회를 얻었다.

▲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민중의소리
▲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민중의소리

그는 “박 장관께서 압수수색 당일 저를 좀 보자고 해서 뵈었는데 ‘어떻게 하면 (조 전 장관이) 선처가 될 수 있겠냐’ 여쭤보셔서, 조심스럽게 ‘야당이나 언론에서 이렇게 자꾸 의혹을 제기하는데 만약에 여기서 사퇴를 하신다면 조용해져서 저희도 일처리하는데 재량이 생기지 않겠나 싶습니다’라고 의견을 드린 것”이라 주장했다. 이어 “그런 뜻(사퇴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말씀드린 건 아니고, 저 자신도 굉장히 그때 힘들고 어려웠다”며 “그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임명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앞서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관련 의혹이 사실이라면서 “한번도 아니고 두세번 (독대를) 요청했다. 다 얘기는 안하지만 있을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해찬 전 대표가 거짓말하는 건가, 독대 사실 없느냐”는 김남국 의원 질문이 이어졌지만, 윤 총장은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