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수사지휘권 발동에 비난할 것이 아니라 성찰과 사과를 요구한 가운데 윤 총장이 자신은 수사를 철저하게 할 것을 지시했다고 반박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21일 추 장관은 페이스북에 “야당과 언론은 ‘사기꾼의 편지 한통으로 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권을 발동했다’라고 맹복적 비난을 하기 전에 국민을 기만한 대검을 먼저 저격해야 한다”며 “‘중상모략’이라고 검찰총장은 화부터 내기 전에 지휘권으로서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22일 대검 국감에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추 장관 글 관련 입장을 묻자 윤 총장은 방금 보고 받은 내용이라며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9시55분 ‘정치가 검찰을 덮어 버렸다’는 글을 올리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운을 뗐다. 

박 지검장은 검찰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검찰총장 지휘 배제의 주요 의혹인 검사·야당정치인 비리에 대하여 검찰총장이 수사지휘 관련 검사 비리는 이번 김봉현의 입장문 발표를 통해 처음 알았기 때문에 대검에 보고자체가 없었다”며 “저를 비롯한 전·현 수사팀도 당연히 수사를 해왔고 그렇게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의혹은 있을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추 장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취지다. 

박 지검장은 “법(法)은 ‘물(水) 흐르듯이(去)’ 사물의 이치나 순리에 따르는 것으로 거역해서는 안되고 검찰은 그렇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며 “그동안 검찰은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아오지 못해 검사장 입장에서 송구하다”고 했다. 이어 “다만 정치와 언론이 각자의 프레임에 맞춰 국민들에게 정치검찰로 보여지게 하는 현실도 있다는 점은 매우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다. 

▲ 국회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월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 국회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월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윤 총장은 “라임사건은 라임부도사태가 터지고 사건처리가 미진하기 때문에 2월에 인력을 보충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했고 그 후에도 수사인력을 보강해 약 50여명을 기소하고 30여명을 구속기소 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지금도 수사가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 비판에 대해 윤 총장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았다”며 “야당 정치인 관련 부분에 대해 검사장 직보를 받고 제 식구 감싸기라는 욕을 먹지 않도록 철저히 하라고, 국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기까지 했다”며 “10월16일 김모씨(김봉현)가 언론사에 보낸 편지에 검사 접대 얘기가 나와 보도를 접하자마자 10분내에 남부지검장에게 김씨 등을 상대로 철저히 조사해 색출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부실수사에 관련됐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하자 윤 총장은 중상모략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윤 총장은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는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