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센터·언론연구원·언론인금고 등 언론 3단체에 대한 통합 작업이 통합기구의 이사장과 원장(사장)의 권한과 임기 등을 둘러싸고 해당 단체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3단체 통합은 99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계 안팎에선 언론단체 통합이 당초의 개혁 취지는 오간데 없고 정치적 흥정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단체 임원진은 통합 단체의 임원진 구성에 따라 사퇴 등 강경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자칫 양측간의 갈등이 봉합 불능의 사태로까지 비화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언론 3단체 통합을 주관하고 있는 문화관광부는 그동안 제시한 중재안이 해당단체의 반발에 부딪쳐 폐기된 이후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최종 중재안을 마련, 30일경 각 단체에 통보한후 12월 31일내에 통합 작업을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이런 가운데 언론연구원 노조와 프레스센터 노조마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언론연구원 노조는 27일 ‘언론3단체 통합방안에 대한 의견’을 통해 △임원의 일괄사임후 필요에 따라 재임용 △통합법인에서 직원 고용승계 △통합기구 출범 시 현 직종·직급으로 승계해 새 기관장이 개정 기구표에 따라 인사발령 △99년 6월말 이내에 개정 직제 및 규정에 따라 감축 조정 등 인력과 조직,임원 선임 방식에 대한 자체 의견을 제시했다.

언론연구원 노조 안이 공개된후 프레스센터 노조도 29일 성명을 발표하고 언론연구원 노조 의견이 프레스센터 직원에게 일방적인 불이익을 강요하고 통합의 형평성에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극심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3단체 통합은 설사 통합이 완료된다해도 인원 재조정 등을 둘러싸고 또 한차례 거센 격랑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