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13일 입장을 내고 삼성전자 내부 감사를 통해 기자 출입증을 갖고 대관업무를 보던 삼성전자 상무가 가족 명의의 인터넷 언론사를 운영해왔으며 회사 차원 운영은 아니었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이번 내부 감사는 지난 7일 삼성전자 대관 담당 상무가 ‘코리아 뉴스팩토리’ 소속 장기 기자 출입증으로 대관업무를 보고 있었다는 류호정 정의당 의원의 폭로에 따라 지난 9일과 10일 국회 출입 경험이 있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삼성전자는 “국회 출입기자증을 이용해 의원회관에 출입했다가 퇴사한 삼성전자 임원은 회사 몰래 인터넷 언론사를 운영해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임원은 정당 당직자로 재직 중이던 2013년 가족 명의로 인터넷 언론사를 설립한 뒤 2015년 삼성전자 입사 이후부터 최근까지 기사를 직접 작성해서 올렸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해당 임원은 “1년 단위 계약직이라 언제 퇴직할지 몰랐고, 무보수였기 때문에 회사에 알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감사 결과 해당 언론사 소재지는 설립 당시 가족 거주지였으며, 2017년부터 1년간 서울 여의도 소재 상가를 임차해 사용했으나 계약 기간 종료 이후에도 변경하지 않았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입장문에서 “언론사의 존재 자체를 전혀 몰랐고 확인 결과 광고 등 어떤 명목의 지원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정리하면 이번 사건은 국회 대관을 쉽게 하면서 언론사 운영으로 수익까지 얻고자 했던 삼성전자 상무 ‘개인의 일탈’이라는 것이다.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 연합뉴스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또한 “감사 결과 모 국회의원실의 설명 요청을 받은 임직원 2명이 다른 직원이 발급받은 출입증을 이용해 의원실 2곳을 방문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이들은 ‘출입증 신청 마감 시간이 임박한 상황에서 설명 요청을 받아 출입증 발급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어려웠다’고 해명했지만 역시 명백한 절차 위반”이라고 밝히며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 조치하기로 했다”고 했다. 

앞서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으로 2012년 새누리당 비례대표 32번 공천을 받았던 A씨는 2016년 초 삼성 대외협력팀 대관 담당 상무로 채용됐다. 이후 A씨는 ‘코리아 뉴스 팩토리’에 같은 해 고문 자격으로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국회 출입기자 등록시점은 2016년 6월이다.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A상무는 최근 1년간 100차례나 국회의원회관에 드나들었고, 국정감사 전후인 9월~11월 사이 방문이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논란이 거세지자 “부적절한 방법으로 국회를 출입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해당 임원은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회사는 이를 즉각 수리했다”고 밝혔으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국회 출입기자증 발급제도를 악용한 행위”라며 “삼성전자도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