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언론은 1조 2000억원대 펀드 사기 혐의로 시작된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사건’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확산하면서 검찰 수사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옵티머스의 사업 추진과 관련해 정부 기관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행정 처리를 해줬다거나 ‘실형을 받아도 정부 관계자가 사면처리를 봐준다’는 사건 관계자 진술 등이 나오면서다.

경향신문은 “남동발전이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구속기소)와 해외 발전사업을 논의한 뒤 18일 만에 해당 사업에 적격 판정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김 대표 등 옵티머스 관계자 2명과 남동발전 해외 사업 담당자 2명이 지난 3월13일 옵티머스 사무실에서 만나 4억4800만달러(약 5143억원) 규모 해외 발전사업을 협의했고, 18일 만인 3월31일 남동발전이 해당 사업에 적격 판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관련 자료를 공개한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측은 남동발전이 최종 적격 판정한 다른 해외 사업 경우 “일본 GD-POWER 바이오매스 사업은 5개월, 미얀마 카인주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은 2개월이 걸렸다”며 “이례적으로 빠른 판정”이라고 지적했다.

▲14일 중앙일보 4면
▲14일 중앙일보 4면
▲14일 국민일보 1면
▲14일 국민일보 1면

 

경향은 관련 사실이 검찰이 입수한 옵티머스 내부 문건 내용과 일치한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허위’라고 했던 문건의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수사 확대도 불가피해 보인다”고 밝혔다.

13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도 옵티머스 로비 정황이 다뤄졌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옵티머스 고문이었던 양호 전 나라은행장이 2017년 자기 비서와 통화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양 전 행장은 “김(재현) 대표 차량번호를 보내 달라”며 “다음 주 금감원에 가는데, 거기서 VIP 대접을 해준다고 차번호를 알려 달라고 그랬다”고 말했다. 당시 옵티머스는 자기자본 유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부실 운용사로 분류됐다.

▲14일 조선일보 1면
▲14일 조선일보 1면
▲14일 서울신문 1면
▲14일 서울신문 1면

 

‘정·관계 로비 정황’ 수사 조각들, 언론 통해 공개 중

옵티머스 관련 검찰 수사 내용도 언론을 통해 계속 흘러나온다. 조선일보는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가 2019년 초 NH투자증권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진술도 검찰에 확보됐다”며 “이후 옵티머스가 그해 6월 11일 NH투자증권에 펀드 판매 제안을 하자, 3일 만에 확정됐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력, 농어촌공사 등 최소 공공기관 5곳이 828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넣었다며 “이 과정에서 정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가 전파진흥원 최모 기금운용본부장을 상대로 매달 금품을 제공하고 해외여행도 함께 다녀왔다는 관련자 진술이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김 대표와 공범으로 구속 기소된 윤석호 옵티머스 이사가 “지난 6월 옵티머스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발생 이후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김 대표가 청와대와 정치권, 정부 부처, 금융 및 건설사, 언론 등을 총망라한 인맥을 과시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윤 이사는 김 대표가 환매 중단 사태 책임을 윤석호 이사에 미루기로 말을 맞추면서 특정 청와대 행정관을 언급했고 “향후 실형을 받더라도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사면을 해 줄 수 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서울신문은 김 대표가 사태 해결 조력자로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국세청 고위 관료와 B 대형건설사 회장, C 금융그룹 회장, 언론사 고위 임원 및 더불어민주당 인사 3명과 국회의원 5명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수사 내용을 전했다.

▲14일 한국일보 1면
▲14일 한국일보 1면
▲14일 한겨레 3면
▲14일 한겨레 3면

 

한국일보는 검찰이 “윤석호 이사와 이동열 이사(2대 주주), 유현권 스킨앤스킨 고문 등 3명으로부터 여러 명의 로비 창구가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며 “유 고문 등이 거론한 로비스트는 기모씨와 신모씨, 김모씨 등 3명”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기씨가 “2018년 말부터 지난해 중순까지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한국마사회의 충남 금산 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및 레저테마파크 사업과 관련, 시행사 M사의 대표로 소개됐는데 M사는 사실상 화상경매장 사업을 위한 페이퍼컴퍼니였다”며 “옵티머스가 정·관계 로비 창구를 통해 마사회 이권 사업에도 직접 뛰어들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 ‘3세 경영’ 본격화

정의선(50)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4일 회장직에 오르면서 현대차그룹의 3세 경영이 본격화됐다.

14일 현대차그룹은 임시이사회를 열어 정 수석부회장을 신임 회장으로 선임하는 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지난 2018년 9월 수석부회장에 오르니 2여년 만이다. 2000년 현대차그룹 회장에 올랐던 정몽구 회장은 20년 만에 명예회장으로 물러난다.

▲14일 세계일보 1면
▲14일 세계일보 1면
▲14일 중앙일보 B3면
▲14일 중앙일보 B3면
▲14일 한겨레 17면
▲14일 한겨레 17면

 

정 수석부회장은 1994년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에 과장으로 입사해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상무, 현대·기아차 총괄본부 부본부장 등을 거쳐 2005년 기아차 대표이사 사장을 맡았다. 이후 현차그룹 기획총괄본부 사장, 현대모비스 사장 등을 거쳐 수석부회장까지 역임했다.

“자율주행·미래차 혁신에 박차를 기할 것”이란 풀이가 나오는 한편, 한국 대기업 재벌 총수의 고질적인 문제인 기업 지배 구조 개선이 당장의 과제로 지목됐다. 한겨레는 “순환 출자와 같은 불합리한 지배구조 개선이 그가 풀어야 할 과제”라며 “정권과 유착, 일감 몰아주기 등 편법적 부의 증식, 부당 하도급 거래, 공격적 노무정책과 같은 전 세대 경영자들의 어두운 유산을 어디까지 덜어낼지”를 물었다.

“발전소 노동자, 여전히 ‘김용균’”

한국서부발전 하청노동자 고 김용균씨가 산재로 사망하면서 서부발전과 정부가 재발방지를 다짐한 지 2년이 다 돼가지만 노동조건은 제자리였다. 김씨와 같은 일을 하는 발전소 하청노동자들은 여전히 최저임금 수준의 월급을 받고 불안정한 고용 형태에 시달리고 있었다.

▲14일 경향신문 1면
▲14일 경향신문 1면

 

류호정 정의당 의원실은 13일 경향신문을 통해 발전소 운전 분야 계약직 하청노동자 급여 명세서 등을 공개했다. 이들은 지난 8월 기본급 171만여원에 각종 시간외수당 및 식대 85만여원 등 총 256여만원을 받았다. 사회보험료와 세금 등을 제하면 실 수령액은 210만원에 그쳤다.

또 다른 발전소 하청노동자는 기본급 186만여원을 받고 있었다. 월 209시간 노동시간 기준으로 시급 8910원이다. 올해 법정 최저시급 8590원보다 320원 많다. 1년 계약직인 이 노동자의 계약서엔 ‘기간이 만료되면 근로계약은 자동 종료된다’고 명시됐다.

류호정 의원실은 또 이들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2인1조 작업을 위해 인력을 충원했지만 김용균 특조위가 산정한 490명보다 크게 부족한 307명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들 대부분은 20대 초반부터 30대 중반까지 청년노동자들이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