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이 기간 언론은 국정감사 자료와 질의에 주목해 기사를 쓴다. 언론 분야의 경우 경쟁 언론에 대한 공격이나, 자사 이기주의성 보도로 활용하기도 한다. 업계 전반의 문제를 드러내는 현안에 침묵하는 경우도 있다. 

이익 요구형

자사에 유리한 규제완화 등을 요구하는 유형이다. SBS 8뉴스는 8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의 다양한 현안 가운데 ‘지상파 규제완화’에 집중했다. 

8뉴스는 “지상파 방송에 대한 비대칭 규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고 밝힌 뒤 “유료방송의 광고 수익이 지상파보다 많은 상황에서는 지상파에 대한 비대칭 규제를 풀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전했다. 그러면서 “지상파가 독점적일 때 만든 규제를 변화에 맞춰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라고 부연했다.

▲ SBS 8뉴스 갈무리.
▲ SBS 8뉴스 갈무리.
▲ SBS 8뉴스 갈무리.
▲ SBS 8뉴스 갈무리.

하지만 이날 국정감사에는 ‘지상파 규제완화’ 요구만 나온 건 아니다. 지상파의 ‘꼼수 중간광고’(분리편성광고)가 늘어난다는 지적도 있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지상파 방송사들이 법을 어기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청권을 침해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우리도 조만간 개선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6년 한국언론학회 ‘방송정책과 관련한 언론의 자사이기주의 보도 실태 분석’ 연구에 따르면 2011년 1월1일부터 2016년 6월30일까지 5년6개월 동안 지상파3사가 광고규제완화, 지상파 UHD 할당을 두고 쏟아낸 보도는 무려 297건에 달한다. 전체 보도의 95%가 자사에 유리한 논조로 나타났다. 

자사 홍보형

MBN은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정감사를 ‘자사 홍보’에 활용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방송사별로 심의 제재를 집계했는데, MBN은 지상파, 종편 가운데 자사의 심의 제재가 가장 적다는 소식을 메인뉴스에서 다뤘다.

MBN종합뉴스는 앵커 멘트를 통해 “MBN이 지난 5년 동안 지상파와 종편 등 7개 방송사 가운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법정 제재를 가장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리포트 이름은 “MBN, 방송 7개사 방심위 법정 제재 최소”다. 

▲ MBN 종합뉴스 갈무리.
▲ MBN 종합뉴스 갈무리.

한준호 의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TV조선이 심의 제재를 가장 많이 받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해마다 지적되는 방송사의 객관성과 품격이 개선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MBN을 긍정적으로 언급하지는 않는다.

공격형

경쟁관계 또는 대립관계에 있는 언론에 공격적인 보도를 내보내는 유형이다. 조선일보는 방통위 국정감사가 열린 지난 8일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를 종합해 TBS와 KBS, 네이버를 비판하는 보도를 1면과 6면에 냈다.

조선일보는 1면에 “야 ‘공영방송, 친여패널 내보내 뉴스 공작’” 기사를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공영방송TV와 라디오 프로그램 대상으로 주제, 출연진 등을 전수조사한 결과 친여 패널들이 집중적으로 출연해 정권을 편드는 내용 위주의 방송을 해온 것으로 7일 나타났다"고 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네이버의 팩트체크 코너도 국민의힘 주장 검증을 민주당보다 3배 정도 많이 하고 야당 주장은 67%를 사실이 아니다라고 판정하는 등 편파적이란 비판이 나왔다”고 했다. 

▲ 8일 조선일보 1면, 6면 기사.
▲ 8일 조선일보 1면, 6면 기사.

조선일보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패널 편파성을 가장 부각한 다음,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네이버 팩트체크’(SNU팩트체크) 순으로 비판을 이어갔다.

조선일보는 KBS, TBS 등 공적 성격이 있는 언론에 ‘친정부적’이라는 비판을 꾸준히 하고 있다. 2018년 10월13일부터 10월12일까지 2년 동안 ‘뉴스공장’ 키워드가 포함된 지면보도는 64건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중앙일보 36건, 동아일보 23건으로 조선일보의 관련 보도가 눈에 띄게 많았다. 조선일보 보도는 “방심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주의 조치” “김어준의 뉴스공장 신뢰도 중립성 등서 청취자 평가 최하위” “교통방송 3년간 방통위 징계 13건 그 중 10건이 김어준의 뉴스공장” “지상파 라디오들 문 정부에 주파수” 등 ‘편파성’에 초점을 맞춘 보도가 다수다.

최근 조선일보는 2019년 2월15일자에 게재한 이준호 전 TBS 대표의 기고문 “서울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의 정치방송”에 정정보도 판결을 받기도 했다.

침묵형

8일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주방송 비정규직 PD가 부당해고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숨진 사건을 두고 이두영 회장이 사주 권력으로 사태 해결을 방해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질의를 다룬 방송은 없었다.

방송사들이 자사 비정규직 문제에 침묵하는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9년 고용노동부 국정감사 때 대전MBC 여성 비정규직 아나운서인 유지은 아나운서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비정규직 아나운서 문제를 언급했지만 지상파는 이를 보도하지 않았다. 

▲ 8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통위 국감. 사진=국회 영상회의록시스템 갈무리.
▲ 8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통위 국감. 사진=국회 영상회의록시스템 갈무리.

2018년 한겨레21 보도로 ‘상품권 페이’가 논란이 됐지만 민주언론시민연합에 따르면 첫 보도 이후 2020년 2월까지 지상파, 종편, YTN 가운데 방송뉴스에서 이를 다룬 경우는 없었다. 

2017년 7월 박환성, 김광일 두 독립 PD 사망 사고 이후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문제 개선을 지시했고, 같은 해 12월 5개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 기간 동안 지상파3사와 종편 중 메인뉴스에서 관련 사안을 다룬 보도는 1건(MBC)이 전부다.

오는 KBS, EBS, 방송문화진흥회 등 국감에서 방송사 비정규직 문제 제기가 이어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