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사모펀드 사기 사건이 정‧관계 연루 의혹으로 번지는 가운데 검찰이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2일 옵티머스 사기 의혹 사건을 강도 높게 파헤치라며 수사팀 대폭 증원을 지시했다.

13일 아침신문들은 검찰이 옵티머스 측이 정치권과 금융권에 로비를 벌였다는 관계자들 진술과 관련 문건의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고 전하는 한편, 관련 의혹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장관 발언에 해석이 갈렸다.

윤석열 총장은 수사상황을 보고받은 뒤 옵티머스 사건 수사팀 인력을 대폭 증원하라고 추가 지시했다. 지난주엔 서울 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의 검사 파견 요청을 승인한 뒤 재차 수사팀 확대를 지시하고 “금융사기는 물론 로비 의혹까지 포함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미비한 수사에 대한 질책과 함께 현 정부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확실하게 파헤치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13일 중앙일보 1면
▲13일 중앙일보 1면
▲13일 서울신문 1면
▲13일 서울신문 1면
▲13일 경향신문 1면
▲13일 경향신문 1면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과 라임사태는 옵티머스자산운용과 라임자산운용이 사모펀드를 모집, 운영하는 과정에서 불법, 탈법으로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사건이다. 피해 규모는 옵티머스 5000억원, 라임 1조6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속기소된 옵티머스 윤석호 이사의 ‘펀드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등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고문으로 참여했고, 정부 관계자와 여당 정치인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기록돼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서울신문은 “수사팀은 이 문건에 대해 ‘로비 실체가 없는 것 같다’고 추 장관과 윤 총장에게 보고했고, 로비가 있었다는 윤 이사의 자필 문건은 윤 총장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1면에서 옵티머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의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하면서 국민의힘이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서울중앙지검은 조사1부는 지난 6~7월 옵티머스 사무실 압수수색과 주요 피의자인 윤 이사를 통해 각각 내부 ‘대책 문건’과 요약본 격인 ‘펀드하자 치유 관련’ 문건을 확보했다”며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 등이 정관계 로비를 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전면화하지 않았다”고 했다.

▲13일 조선일보 1면
▲13일 조선일보 1면

중앙일보도 수사팀이 해당 문건을 제출받고도 로비수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윤 총장은 이런 상황을 언론보도가 나고서야 알았다고 했다.

한겨레는 4면에서 “검찰이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언급된 ‘프로젝트 수익자’ 즉 옵티머스와 이익공동체로 엮인 정관계 인사들을 밝혀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 대해 “일부 정관계 인사들이 옵티머스 펀드 운용의 수익을 나눠 갖는 이익‧운명 공동체로 엮여 있고 이들이 펀드 사기 사건 무마에 일정한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 담겼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런 형태의 ‘프로젝트 수익자’로 볼 수 있는 인물은 이아무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라며 “다만 이 전 행정관을 제외하고는 ‘프로젝트 수익자’라 볼 만한 정관계 인사는 아직 없다”고 했다.

▲13일 한겨레 4면
▲13일 한겨레 4면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도 검찰이 라임‧옵티머스 사기 사건에 청와대와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이 나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국민적 의혹 해소가 중요한 만큼 철저하게 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는 한편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해선 “오해를 야기한다” “금감원 조사에 대비한 허위문건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추 장관은 수사팀이 로비 문건을 윤 총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의 의혹 제기에 “서울중앙지검이 그 사안에 대한 수사에 대해선 (대검에) 보고를 한 것으로 (저에게) 보고했다”고 했다.

추 장관은 라임자산운용의 돈줄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고 증언한 것에 대해 “특정 정치인이 돈을 교부받았다는 진술에 대해 돈을 받은 바 없다는 것이 조서에 기재돼 있다”고 했다.

추 장관은 이날 미국 체류 중인 옵티머스 설립자 이혁진 전 대표에 대해 “지난 9월24일 범죄인 인도 청구를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19대 총선에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서울 서초갑에 출마해 낙선했고 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장을 지냈다.

▲13일 한국일보 6면
▲13일 한국일보 6면

조선일보는 3면에서 검찰이 옵티머스 수사팀을 증원하는 사이 “그 시간, 국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는 추미애 법무장관이 ‘옵티머스 리스트 의혹’이 ‘허위’라는 취지의 답변을 반복하고 있었다”고 했다.

신문들 모두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가 관련 사설을 냈다. 

한겨레는 “형사 처벌과 별개로, 이 전 행정관이 문건에 나오는 ‘프로젝트 수익자’일 가능성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면 ‘봐주기 수사’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문건의 신빙성을 검증하기 위한 수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야당 주장대로 특검으로 가지 않으려면 검찰이 이제라도 성역 없이 수사해 국민이 신뢰할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13일 국민일보 사설
▲13일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는 “검찰의 더딘 수사가 오히려 온갖 억측과 의혹을 부풀린 측면이 있다”며 “수사에 정무적 판단이나 다른 외부적 요인이 개입할 경우 검찰은 말할 것도 없고 정권의 존립이 흔들린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라임과 옵티머스 관련 수사에 “독립적 수사가 필요하다”며 극회가 특검을 수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언급하며 “게이트급 의혹이 계속 퍼지는데도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고 했다.

▲13일 조선일보 사설
▲13일 조선일보 사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