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을 제기했던 언론을 겨냥해 “악의적, 상습적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언론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의 수사가 ‘혐의없음’으로 마무리됐지만 야당과 보수언론은 본질에서 벗어난 ‘거짓말 프레임’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검찰수사 발표 이후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 법무민생 현안에 집중코자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으나 추석 연휴에도 국민 마음을 편치 않게 몰아가는 작금 상황을 보며 부득이 글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달 28일 추 장관과 아들 서씨, 추 장관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A씨 등에게 모두 불기소(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올 1월 수사에 착수한 후 8개월여 만이다. 아들 서씨가 2017년 카투사 복무 당시 휴가 연장을 하는 과정에 불법이 없었다는 결과다. 

추 장관은 2일 페이스북에 “이 사건은 애초부터 부당한 청탁이나 외압이 성립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일각에서 문제를 삼았던 아들 병가와 연가는 모두 대한민국 군인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보장받는 ‘군인의 기본권’이고 ‘그 범위 안’에서 ‘적법하게’ 이뤄진 일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저는 무차별적 인신공격을 받으면서도 법무부장관으로서 ‘수사의 가이드라인 제시 불가’라는 굴레에 갇혀 그 어떤 설명도 하지 못하고 검찰수사를 묵묵히 지켜보며 9개월의 긴 시간을 인내해야만 했다”며 “군 생활 중 벌어진 일이라 국방부 입장도 중요한데, 국방부가 규정과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취했는데도 검찰이 왜 이 사건을 그토록 오랫동안 끌고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달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달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추 장관은 의혹을 제기했던 언론과 야당을 겨냥해 “야당과 보수언론은 그동안 집요하게 이 건에 대해 저의 어떤 부당한 지시로 청탁, 외압, 특혜가 있었던 것처럼 왜곡해 왔다”며 “검찰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보좌관을 통해 압력을 넣었다’, ‘국방부 민원실에 여자가 전화를 걸었고 남편 이름이 기재돼 있다’, ‘훈련소 퇴소식에서 남편과 90세 노모를 세워두고 부대 배치 관련 청탁하지 말라고 교육시켰다’, ‘탈영이다. 모르는 장교가 와서 휴가연장을 지시했다’ 등 근거 없는 이야기로 국민 여론을 호도했다”고 지적했다. 

추 장관은 “그러나 이번 수사로 ‘야당과 보수언론의 거짓말’임이 명명백백히 밝혀졌다”며 “이에 대해 무책임한 의혹을 제기한 분들의 분명한 사과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응하지 않는다면 이른 시일 내 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대응을 시사했다. 

추 장관은 해명 과정에서 불거진 거짓말 논란에 “국회 회의장에서 저를 상대로 집요하게 윽박지르며 얻어낸 몇 가지 답변을 짜깁기해 거짓말 프레임으로 몰고 가는 행태는 정말 지양돼야 할 구태”라며 “저는 단 한 번도 아들 군 문제와 관련해 부당한 청탁이나 외압을 지시한 적도 요구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일 “추 장관 아들의 휴가·병가 연장 문제 핵심은 추미애씨가 관여했느냐다. 추 장관은 ‘나는 모르는 일이다. 보좌관이 했는지 내가 어떻게 아느냐’고 우겼지만 검찰 수사 결과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휴가·병가 담당 대위 전화번호를 전달했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자신에게 제기한 의혹이 거짓이었다며 형사 고발을 운운하고 있다. 이런 적반하장이 어디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검찰 수사결과 본인이 보좌관에게 전화번호를 주고, 진행 상황 보고까지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즉 청탁은 실제로 이뤄졌던 것”이라고 주장한 뒤 “다만 검찰이 상관 눈치 보느라 그 짓을 위법으로 해석하지 않은 것뿐.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추미애씨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뻔뻔한 거짓말로 국민을 기만하려 한 데 대해 국민들께 사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