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연설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북한의 공무원 피격 보고가 미뤄졌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를 청와대가 적극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오전 입장문을 내어 “근거 없는 무책임한 주장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날 “‘23일 새벽에 열린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유엔(UN)연설 문제제기가 나왔다’ ‘종전선언 연설 영향 안 주려 대통령에 일부러 보고 안한 것’이라는 야당 의원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청와대가 문제 삼은 발언은 전날(28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총회(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 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에서 “23일 새벽 1시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도 참석자 중 한 사람은 이 와중에 종전연설 강행해도 되느냐는 문제를 제기했다고 들었다” “그 의견이 묵살된 채 연설이 이뤄졌고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각으로 23일 오전 1시26분께 UN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첫 번째 안보관계장관회의가 진행 중인 시간대에 연설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A씨 사태를 알고도 ‘종전선언’ 연설이 이뤄졌느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4일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UN연설은 15일 녹화가 돼서 18일 이미 발송됐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이 관계자는 ‘사태가 발생한 뒤 연설 내용을 수정할 수 없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미 발송이 된 뒤였고, 이런 사안이 있을 것은 예측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앞서 △22일 오후 6시36분 실종된 A씨를 북측이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첩보를 문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 △22일 10시30분 북한이 월북 의사를 밝힌 실종자를 사살 후 시신을 훼손했다는 첩보를 입수 △23일 오전 1시~2시30분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소집(국가안보실장·대통령비서실장·통일부장관·국정원장·국방부장관 참석) △23일 오전 8시30분~9시까지 문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안보실장·비서실장) △23일 오전 4시35분 유엔사 군사정전위 채널 통해 사실관계 파악 요청 △24일 오전 8시 관계장관회의 소집해 국방부의 분석 결과 파악 △24일 오전 9시 문 대통령에게 분석 결과 대면 보고(안보실장·비서실장) 순으로 대처 및 보고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