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북측해역에서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아무개씨가 자진 월북한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측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이씨의 월북의사를 보고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나와 그 진위가 주목된다.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이자 이 사건의 당내 ‘공동조사 및 재발방지 특위’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희 의원은 28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김 위원장에게 이씨의 월북의사 보고가 누락됐을 가능성에는 단정해서 얘기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국민일보는 28일 오후 온라인 기사 ‘[단독] 민주당 “월북 100% 확실…김정은에 보고 안 된 듯”’에서 “북측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고하는 과정에서 월북 의사가 누락됐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민주당 국방위 관계자가 통화에서 ‘이씨의 월북을 확신하는 건 이씨를 발견한 북한 수상사업소 선박과 단속정이 상부에 보고하는 내용을 감청을 근거로 한다’, ‘이씨의 자진 월북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민주당 국방위 관계자가 “김 위원장의 전통문에는 이씨를 ‘불법 침입자’로 표현하며 사살했다고 하고 있다”며 “우리 첩보에 비춰보면 김 위원장이 월북 의사에 대해 보고를 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황희 더불어민주당 특위 위원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자진월북 판단을 두고 “국방부 얘기에 의하면 이론의 여지가 없다”며 “다양한 경로의 첩보를 바탕으로 국방부가 냉정하게 판단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38km나 되는 거리를 헤엄쳐갔다는 게 말이 되느냐’, ‘오히려 역조류였다’, ‘신발을 가지런히 놓아둔 것 역시 월북 여부와 무관한 정황’ 등의 유족(형 이래진씨)의 반론에 황희 의원은 “유족이 (국방부 입장에) 반대하는 것은 안타깝다”면서도 “냉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 사진=황희 페이스북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 사진=황희 페이스북

다만 김정은 위원장이 이씨의 월북 의사를 보고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국민일보 보도에 황 의원은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없다”며 “북측이 알고도 거꾸로 우리측 정보망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 차원인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현장에서 은폐하고 보고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 사안은 말을 함부로 할 수 없다”고 답했다.

시신을 불태우지 않았다는 북측 주장을 두고 황 의원은 “월북 관련해서는 북한이 통지문에서 언급을 전혀 하지 않은 반면에 시신을 불태웠다는 우리 주장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을 했다”며 “이 부분은 우리쪽 (판단)도 신뢰할 수 있는지, 우리가 애매(하게 판단)한 측면이 있는지 봐야 한다. 월북처럼 ‘빼박(빼도박도 못하는 사안)’은 아니다”

황 의원은 이날 중 더불어민주당 특위에서 합참 등 군얘기를 청취한 후 국방부 발표와 북한 전통문의 차이가 있는지, 의미가 있는지 등을 판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