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어업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한 북한 측 입장문에 대해 청와대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가운데 야당에선 정부의 모호한 태도를 지적하며 대통령이 직접 나와 입장표명할 것을 주문했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지난 27일 대통령 주재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28일 오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 정부가 유독 북한에 대해 왜이렇게 관대한 입장 취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지난번 개성에서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됐을 때도 정부는 굉장히 모호한 태도를 취했고 이번 사태 역시 똑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언론에 직접 나오셔서 이 사태 전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길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북한의 사과문이라고 이야길하는데 사과문이 아니라 미안하다고 해서 미안문이 될 거 같다”며 “이것 이후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못하겠다며 본회의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지난 25일 통일전선부 명의로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에서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 병마의 위협으로 신음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오전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지난주 국방위에서 통과한 여야 대북규탄공동결의안을 함께 채택하자”며 “정의당과 국민의당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애초 결의안을 채택하면 그 본회의에서 여러가지 의문점이 드러나고 있으니 긴급 현안질의를 하자고 요구했지만 (여당은) 문제점이 드러날까 본회의 안 열고 있다”며 “본회의 열지 말지하는 거는 결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해당 공무원이 월북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한 의문도 드러냈다. 주 원내대표는 “통지문 보면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분명히 밝햤다고 하는데 자진 월북하려는 사람을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안 밝혔을 것”이라며 “국회 차원의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사과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북한은 통지문 한통으로 감읍해 국민을 속이려 해선 안 된다”며 청와대에 세가지를 요구했다. 

성 위원은 △통지문이 FAX인지 전화인지 인편인지 밝히고 원문을 공개할 것 △27일 조선중앙통신이 “남측에 벌어진 사건 전말을 조사통보했다”고 하는데 ‘조사를 통보한 것’인지 ‘사과문을 보낸 것’인지 명확히 밝힐 것 △북한이 이번사건을 북한주민에게 알리고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 육성을 사과할 것을 청와대가 요구할 것 △그간 ‘남북통신이 두절됐다’고 했는데 남북간 비밀통로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왜 이런 통로를 이용해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것인지 이유 밝힐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