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북측의 우리 공무원 A씨 피격 사태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를 요청했다. 진상규명을 위한 군사통신선 복구 및 재가동도 함께 촉구했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27일 오후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27일 오후 3시부터 4시30분까지 진행된 회의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이 참석했다.

서 사무처장은 먼저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남과 북이 각각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를 요청한다”며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고 열린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의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 처장은 또한 “시신과 유류품의 수습은 사실 규명을 위해서나 유족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배려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일”이라며 “남과 북은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연합뉴스
▲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연합뉴스

중국 당국을 향해서도 “NLL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도 있으므로, 중국 당국과 중국 어선들에 대해서도 시신과 유류품의 수습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남조선 당국에 경고한다’는 제목의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은 “남측에서는 지난 9월25일부터 숱한 함정,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시키면서 우리 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으며 이 같은 남측의 행동은 우리의 응당한 경각심을 유발시키고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케 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새로운 긴장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해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행위를 즉시 중단할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27일 오후 현재 국방부가 공식 대응하지 않는 가운데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현재 해상수색활동을 정상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