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북측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총격살해 및 시신훼손에 대해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24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관련 입장을 밝혔다.

서주석 처장은 “정부는 지난 9월21일 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이 애도하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며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 처장은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이런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지역에서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했다.

▲ 청와대 전경. 사진=조현호 기자
▲ 청와대 전경. 사진=조현호 기자

다만 이번 사안이 9·19 군사합의 세부 항목 위반은 아니라고 봤다. 서 처장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본 사안은 9.19 군사합의의 세부 항목의 위반은 아니다”라며 “접경지역에서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위한 9·19 군사합의의 정신을 훼손한 것은 맞다. 그래서 오늘, 북한의 행위에 대해 정부 성명으로 규탄하고 진상규명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군 당국은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어업지도원 A씨가 북측에 의해 피격된 뒤 불태워졌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6시36분 북측이 A씨를 발견했다는 첩보를 처음 서면으로 보고 받고, 23일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그간 분석된 결과를 대면으로 보고 받았다. A씨의 사살 및 시신훼손 첩보는 22일 오후 10시30분 입수됐고, 23일 오전 1시부터 2시30분까지 안보실장·비서실장·통일부장관·국방부장관·국정원장이 참석한 관계장관 회의가 소집됐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대면 보고를 받은 뒤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 만약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다. 사실 관계를 파악해서 국민에게 알리라” 지시했다.

한편 관계장관회의 중이던 23일 새벽(오전 1시26분~1시42분)에 문 대통령의 유엔(UN) 총회 기조연설이 진행된 것을 두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UN 연설문은 지난 15일에 녹화됐고 이미 18일에 유엔으로 발송했다. 이번 사건과 대통령의 UN 연설을 연계하지 말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