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박덕흠 거취 고민에 조선·중앙이 던진 메시지
박덕흠 거취 고민에 조선·중앙이 던진 메시지
[아침신문 솎아보기] 문 대통령 추미애 동시 입장에 “힘 실어주기” 분석, 동해 일본해 표기 갈등 새 국면

박덕흠 거취 고민에 조선·중앙이 던진 메시지

국회 국토교통위원을 지낸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 본인과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에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박덕흠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이 되면서 주식을 백지신탁했고, 오히려 의원이 된 뒤 수주액이 줄었고, 외압이나 청탁이 아닌 공개 입찰 등 정상적 절차의 수주였다며 의혹 전반이 ‘물타기’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이 박 의원 거취를 두고 고민에 빠진 가운데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박 의원에 강경한 조치를 할 것을 촉구했다. ‘대여 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야당으로 초점이 옮겨지는 의혹이 터지자 박덕흠 의원에 대한 ‘결단’을 촉구하는 모양새다.

▲ 22일 중앙일보, 조선일보 사설.
▲ 22일 중앙일보,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건설사 대주주인 의원이 건설을 담당하는 국토위에 들어가고 간사로 활동한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 박 의원을 계속 국토위에 배정한 야당의 책임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가리켜 “쇄신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당명과 당색을 아무리 바꾸더라도 등 돌린 국민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박 의원 문제를 어떻게 규명하고 처리하는지 국민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도 “국민의힘, 여당 제대로 견제하려면 박덕흠 결단해야” 사설을 내고 “국회의원으로서 박덕흠의 처신은 매우 부적절했다”며 “이해충돌의 책임을 피해 갈 방법이 없어 보인다. 시대의 상식과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진상조사에 나선 국민의힘에 대해 중앙일보는 “이런 조치로는 본질을 회피한 채 시간을 끌려는 것 아니냐는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비교적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동아일보는 “특혜수주 의혹 박덕흠 ‘물타기’ 반발... 야 내부 고심” 기사를 통해 상황을 전하면서 잇따른 여당 악재에 대한 ‘물타기’라는 박덕흠 의원측 주장을 비중 있게 전했다. 앞서 동아일보는 21일 사설을 내고 박덕흠 의원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단순히 수주건수나 수주금액이 많다는 것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며 구체적 관련 사실이 드러냐야 한다”고 했다.

▲ 22일 동아일보 기사.
▲ 22일 동아일보 기사.

이날 아침 한겨레, 경향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은 이번 논란을 다루며 ‘이해충돌 방지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기도 했다. 한겨레는 “공직자가 지위를 남용해 사익을 추구하고 공정한 직무 수행을 해치는 것을 막는 이해충돌 방지는 경제협력개발기구도 권고하는 글로벌 스탠더드”라며 “관련 법이 이전에 국회를 통과했다면 지금과 같은 논란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 추미애 동시 입장에 “힘 실어주기”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나란히 입장하는 장면이 언론에 포착됐다. 문 대통령은 21일 권력기관장 회의를 주재하면서 추 장관과 동시에 입장했다. 

청와대는 추 장관이 행사장 밖에서 영접 목적으로 대기하다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들어온 것이며 추 장관이 내각 의전서열이 가장 높아 의전대로 참석자를 맞이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22일 아침신문은 ‘동시 입장’을 하는 사진 기사를 전면에 내걸며 ‘의미’를 해석해 전했다. 

▲ 22일 조선일보.
▲ 22일 조선일보.

특히 보수신문들은 일제히 ‘추미애 장관 논란에 대한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행보라는 해석에 방점을 찍었다. 동아일보는 “일각에선 아들 병가 연장 의혹으로 야당이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추 장관에게 문 대통령이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신호 아니겠느냐”는 익명의 여권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중앙일보 역시 “궁지에 몰린 추 장관을 배려한 행사라는 추측이 나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보란 듯이 추와 동시입장한 문 대통령을 보며”라는 제목의 사설까지 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이 권력 기관장 중 추 장관 한 사람만 선택해서 함께 입장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최근의 추미애 논란에 대해 대통령은 전혀 동의하지 않으며 그를 전폭적으로 신뢰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재판에 출석한 황교안 

지난해 발생한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첫 공판이 21일 열렸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황교안 전 대표의 발언을 기사 첫 문장에 언급했다. 동아일보는 “저는 죄인입니다. 하지만 제 죄는 이 법정에 정죄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라는 발언을 썼고, 조선일보는 “저는 죄인입니다” “정권의 폭주를 막지 못했습니다”라는 발언을 썼다. 두 신문은 기사 제목에도 황교안 전 대표의 발언을 부각하며 현행법을 위반한 건 맞지만 ‘정권 폭주’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 22일 조선일보와 경향신문 보도.
▲ 22일 조선일보와 경향신문 보도.

반면 같은 소식을 다룬 경향신문은 “‘공수처 선거법 못 막아 송구’ 잘못 없다는 황교안 나경원” 기사를 통해 ‘잘못을 부인하는 모습’을 강조했다. 

동해 일본해 표기 갈등, 새 국면?

한일 양국의 ‘동해’와 ‘일본해’ 표기 분쟁이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국제수로기구는 오는 11월 16~18일 화상 총회를 열어 그동안 동해를 가리켜 일본해(Japan Sea)라는 이름을 써왔으나 앞으로는 ‘숫자로 된 체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는 이번 논의의 의미에 대해 “일본해로만 표기하고 있는 데 대해 한국이 1997년부터 동해 병기를 주장한 데 대한 일종의 타협안인 셈”이라며 “디지털 시대에 이름보다 숫자가 전자항해 등 지리정보체계에 활용하기에 유용하다는 뜻에서다. 분쟁 당사자인 한일 모두 동해나 일본해 표기를 고집하지 말라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표기가 확정되면 앞으로 ‘동해 표기 확산’ 노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경향신문은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한 국제적 노력이 더욱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세계 지도에서 동해를 병기한 비율은 2002년 2.8%에 그쳤지만 최근에는 4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하지만 ‘동해’라는 명칭을 쓰지 못한 것이 ‘한계’라는 지적도 있다. 동아일보는 “다만 당초 목표였던 동해 병기를 이루지 못한 것은 국제사회에서 여전한 일본의 영향력을 넘어서지 못한 방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 2020-09-22 16:05:25
박 씨에 관한 기사를 검색해보고 개수를 세봐라. 씁쓸함을 넘어 탄식이 나올 것이다. 이것이 한국 대주주(재벌/대기업/건설회사/기득권/우리사주조합<조합의 이익이 최우선>) 언론의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