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을 하루 앞두고 남북이 만남과 대화를 포기안하면 통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불교지도자 청와대 초청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불교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내일은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평양 남북공동선언 당시 불교계가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기원하는 법회를 열어줬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평화 통일을 염원하는 기도를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만남과 대화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반드시 평화와 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불교가 1700년간 이 땅에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 돼 온 점을 들어 “호국과 독립, 민주와 평화의 길을 가는 국민들 곁에 언제나 불교가 있었다”며 “남북 교류의 길을 열고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데 불교계가 항상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에 불교계가 적극 협조해준 것과 관련해 “‘중생이 아프면 나도 아프다’라는 불교의 가르침과 다르지 않다”며 그동안 불교게가 법회를 비롯한 모든 행사를 중단하고, 사찰의 산문을 닫는 결단까지 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은 “불교계의 어려움도 매우 클 것”이라며 “이달 24일 처음으로 열리는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체에서 방역과 종교 활동 병행 방안을 비롯한 다양한 해법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 초청한 불교지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 초청한 불교지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에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스님은 인사말에서 ‘우직한 사람이 한 우물을 파서 결국 크게 성공한다’는 고사 ‘우공이산(愚公移山)’을 “대통령과 사회 각계 지도자, 우리 불교 사부대중께서는 우공이산의 고사를 교훈삼아 국민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서 낮은 자세로 보살행을 실천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원행스님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직후의 불교계는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해서 선도적으로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랐고, 우리 사부대중은 또한 종단협의회 지침에 잘 따랐다”며 “법회가 중단되고 산문을 폐쇄하고, 경제적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 불교계는 한 명도 확진자가 발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원행스님은 또 “지구촌 생명들을 위협하는 병마는 우리 인간들의 탐욕심으로 유정무정의 뭇 생명들을 위협하고, 개인 안락과 이기심에 물들어 공동체의 청정함을 훼손하여 비롯된 것임을 깊이 성찰하며 참회한다”며 “우리 모두가 하나인 생명 공동체이므로 갈등과 반목의 장벽을 넘어 존중과 배려, 공존과 상생의 용기를 북돋아 화합의 큰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 나가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