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조정한 이유를 두고 “코로나 방역이 먹고 사는 문제까지 해결해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거리두기 2단계를 더욱 철저히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정부가 전문가들과 현장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린 현실적 방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서민층 생업시설과 영업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며 “방역의 긴장을 지켜나가면서 한계 상황에 처한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생업을 포기하지 않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방역 조치를 조정하게 된 이유를 두고 문 대통령은 우선 그동안의 강화된 방역 조치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판단이 밑바탕이 되었다며 △전국적으로 확진자 지속적 감소 △수도권도 많이 감소 △감염 재생산지수도 최근 0.7정도(1 이하면 감소세)로 감소 등을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코로나가 우리 방역 체계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는 판단과 함께 장시간 영업 중지와 제한으로 생계의 위협에 직면한 분들에게 무작정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 방역 조치를 조정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가 되었다”며 “코로나에 앞서 생활고 때문에 먼저 쓰러질 상황이라는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와 전쟁을 두고 “방역과 경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며 “방역이 곧 경제이지만 방역이 먹고 사는 문제까지 해결해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럴 때일수록 더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비대면 경제 활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추석까지 겹쳐 업무량이 폭증하게 될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와 안전 문제는 우리 모두가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라며 “관련 부처는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지 않도록 근로감독을 강화하고, 현장 점검을 통해 임시 인력을 늘려나가는 등 보다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