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신임 질병관리청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임명장을 받으면서 “질병관리청이 국민의 건강지킴이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K방역의 영웅이자 국민신뢰의 애칭인 ‘질본’(질병관리본부)이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 것 자체가 국민의 감사의 뜻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전 충북 청주에 있는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를 직접 방문해 정은경 신임 질병관리청장에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장관급도 아닌 차관급 고위공직자 임명장을 직접 수여하는 것도 이례적이지만, 청와대가 아닌 현장으로 직접 방문해서 수여식을 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직접 수여식을 한 것을 두고 “청와대에서 격식을 갖춰 수여식을 하는 게 더 영예로울지 모르지만 한시도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질본의 상황을 감안하고, 무엇보다 여러분들과 함께 초대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이 더욱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질본의 ‘청’ 승격은 우리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지만 문재인 정부의 의지만으로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며 “질본이 감염병 관리에 있어서 더 큰 역량을 가지고 더 총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기를 바라는 그런 국민들의 큰 기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질본이 ‘청’으로 승격된 사실 그 자체, 초대 청장의 임명식을 청 승격의 주인공인 질본 여러분들과 함께 가지는 이 사실 자체가 대통령과 국민들이 여러분들께 보내는 최고의 감사며 격려 뜻이 담겨 있다고 여겨달라”고 격려했다.

‘질본’이라는 말을 두고도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줄인 ‘질본’이라는 말은 우리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애칭이 되었다”고 했고, 정은경 청장에게는 “세계에서 모범으로 인정받은 우리 K-방역의 영웅, 정은경 본부장의 질병관리청의 초대 청장 임명을 축하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초대 질병관리청장 임명장 수여식이 열리는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초대 질병관리청장 임명장 수여식이 열리는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정은경 청장은 질병관리청 출범 이유를 두고 “당장으로는 코로나19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멀리는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그런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사회 안전을 위협할 신종 감염병에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또 선제적으로 대응하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온 힘을 다해서 코로나19의 극복과 감염병 컨트롤 타워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정 청장은 “많은 기대와 믿음을 저희는 항상 잊지 말고 마음속에 깊이 가지고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에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지키는 건강 지킴이로서의 질병관리청이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한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