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와 자회사 CBSi 양측 경영진은 오는 11일 CBSi가 CBS에 매년 3억5000여 만원을 지급하는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CBS 측은 이 계약이 콘텐츠 수익 배분에서 CBS가 CBSi를 부당 지원하고 있다는 국세청 세무조사 지적 사항을 반영한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CBSi 노동조합은 ‘불공정 계약’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해에도 CBS는 자회사 CBSi에 콘텐츠 사용료를 명목으로 2억4000만원을 부담하는 합의를 진행해 CBSi 노조가 반발한 적 있다.

[관련 기사: CBS 자회사 CBSi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조직” 왜?]

▲CBS 사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CBS 사옥. 

전국언론노조 CBSi지부(지부장 채승옥)는 8일 “더 이상 죽이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11일 CBSi가 CBS에 매년 3억5000여 만원을 부담하는 계약 체결을 앞뒀지만 이는 연간 순이익이 1억원 수준에 머무는 자회사가 감당키 어려운 시한부 선고”라며 “CBSi 노동자들은 CBSi를 해체하려는 수순 아니냐는 극심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CBS 경영진은 지난 2월 정기세무조사 당시 국세청이 세금 6억원을 추징하면서 해당 계약서의 합리적 작성을 요청했다는 점을 근거로 든다”면서 “그러나 CBS와 CBSi 사이 얽히고설킨 위계 구조적 모순을 조금이라도 아는 이들에게 이는 빈약한 억지 논리다. 지난 20년간 자회사 CBSi 노동자들은 같은 일을 하면서도 적은 임금을 받는 식으로 늘 희생을 강요 받아 왔다”고 주장했다. 

CBSi지부에 따르면 CBSi 임직원 수는 현 경영진이 들어선 지난 2018년 4월과 올해 8월을 비교했을 때 74명에서 60명으로 감소했다.

CBS 사측은 8일 미디어오늘에 “국세청이 올해 초 CBS에 대한 정기세무조사에서 ‘콘텐츠(뉴스)는 CBSi에 공급하면서 나온 수익은 합리적으로 나누지 않았고, 인터넷사이트와 뉴스룸 관리 비용도 과다하게 지불하는 방식으로 CBSi를 부당 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두 회사 간 계약서를 합리적으로 재작성하라고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을 CBSi 경영진과 공유했다는 입장이다. 

CBS 측은 “국세청 권고를 수용해 두 회사가 계약서를 새롭게 작성했고 이 과정에서 어떤 위법 행위도 없었을 뿐 아니라 절차적으로도 적법한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CBSi 조직 축소의 경우 재계약 체결 논의의 주제가 아니었다. 관련 발언이 나온 적도 없다”고 전했다.

CBSi 사측은 미디어오늘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