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27일 지면 신문 초판(5판)에 ‘신문은 역시 중앙일보’라는 문구의 중앙일보 광고가 들어가 노동조합 등이 비판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 지부(지부장 박지훈)는 이번 사태에 대해 회장이나 사장의 공개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일보는 지난 14일에도 ‘8・15 대국민대회’ 광고를 받아 방역에 지장을 줬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국민일보는 5・7・9판을 인쇄하는 시스템으로, 27일자 국민일보 5판 16면에 중앙일보 광고가 인쇄됐다. 7판부터는 다른 광고로 대체됐다. 해당 광고에는 ‘신문은 역시 중앙일보’라고 쓰여 있고 중앙일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성과를 얻었다는 지표가 적혀있다. 중앙일보 광고가 실린 국민일보 지면은 비수도권 일부 독자들에게 배달됐다.

국민일보 내부 공지사항 등에 따르면 국민일보는 중앙일보에 대쇄를 맡기며 2000여 만원 상당의 광고를 중앙일보로부터 받고, 광고 금액만큼 인쇄 비용을 깎아주는 형식을 갖는다고 알려졌다. 

해당 광고가 게재됐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민일보 노동조합에 조합원들의 문의가 이어졌고, 편집국 간부들도 사측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고 한다.

▲27일 국민일보 초판(5판)에 실린 중앙일보 광고. 7판부터는 다른 광고로 대체됐다.
▲27일 국민일보 초판(5판)에 실린 중앙일보 광고. 7판부터는 다른 광고로 대체됐다.

27일 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도 성명을 발표하고 “사태가 벌어진 직후부터 노조에는 조합원의 항의가 끊이지 않았다”며 조합원들의 반응을 전했다.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국민일보 창간 이후 역대급 사고다”, “광고가 실린 것을 보고 사표를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가 미쳤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 “국민일보 구성원으로서 이렇게 참담한 기분을 느낀 적은 처음이다”, “독자들을 우롱하는 행위다”, “타사 기자들한테 너무 창피하다”, “KBS가 ‘드라마 왕국 MBC’를 선전하는 광고를 낸다면 얼마나 웃음거리가 되겠는가”, “부끄러워서 출입처로 출근하기가 싫다” 등의 반응을 받았다고 한다.

언론노조 국민일보 지부는 “노조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회장이나 사장의 공개적 사과를 요구한다”며 “회장이나 사장이 해당 광고가 게재되는 사실을 몰랐다면 그 역시 큰 문제고, 광고 게재 관련자들을 엄중하게 문책해야 할 것은 불문가지”라고 전했다.

이어 “만약 경영진의 공개적 사과가 없고 관련자들에게 솜방망이 수준의 징계만 내려진다면 노조는 더 이상 경영진을 신뢰할 수 없다”며 “독자들에게도 부적절한 광고가 실린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밝혔다.

국민일보 지부는 지난 14일자 ‘광복절 집회’ 광고 논란도 언급하며 “경영진은 돈만 된다면 어떤 광고를 싣든 상관없다고 생각하는가”라며 “그동안 엄정한 광고 집행을 자랑하며 ‘청정뉴스 국민일보’라고 선전한 것은 죄다 헛소리였나”라고 비판했다.

국민일보 사측 관계자는 27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중앙일보 광고는 초판에 들어갔다가 내부의 지적을 듣고 7판부터는 빠졌다”며 “처음에 단순한 광고로 생각했지만 후배들의 마음을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후배들의 지적을 듣고 ‘이런 마음이 들 수 있다. 일리있는 지적이다’라는 생각이 들어 사장과 협의 하에 바로 광고를 대체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후배들의 국민일보에 대한 애정이라고 생각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은 (저의) 불찰”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