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양제츠(楊潔篪)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만나 시진핑 중국 주석 방한을 조기에 성사키로 합의했다. 서 실장은 양 위원에게 미중 협력관계가 전 세계 평화번영에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서 실장이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4시간 동안 양제츠 위원과 회담을 한 뒤 오후 1시30분부터 1시간50분 동안 오찬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협력 △고위급 교류 등 한중 관심 현안 △한반도 문제와 국제정세 등 폭넓은 이슈에 대해 허심탄회하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회담은 부산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양 위원의 방한이 2년 만인 점을 들어 강 대변인은 “한중 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특히 서훈 실장 부임 이후 주요국 상대 인사로는 처음으로 가진 상견례를 겸한 회담이 의미있고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서훈 실장은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시진핑 주석 안부를 전달했고, 양제츠 위원은 문 대통령에 대한 시 주석의 안부를 전달했다. 양제츠 위원은 지난달 중국 홍수피해 때 문 대통령의 시 주석 앞 위로전 발송에 감사를 표명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서훈 실장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양국이 신속통로 신설 및 확대 운영 등 교류‧협력 회복과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고, △항공편 증편 △비자발급 대상자 확대 등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 측이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에 양제츠 위원은 한중 수교기념일(8월 24일/28주년) 즈음에 열린 회담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양국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도 대응 및 양국관계 발전에 노력해왔다고 평가했다고 했다. 양측은 회담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각급에서 교류와 소통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양측은 과거 28년간 양국 관계가 다방면에서 전면적으로 눈부시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에도 서로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의 동반자로서 협력을 지속하자고 말했다.

강 대변인에 의하면 특히,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대로 시진핑 주석 방한을 조기 성사시키기로 합의했고, 방한 시기 등 구체 사안은 외교당국 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중국 측은 “한국이 시 주석이 우선적으로 방문할 나라”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밖에도 강 대변인은 양제츠 위원이 최근 미중관계에 대한 현황과 중국측 입장을 설명하자 서훈 실장은 미중 간 공영과 우호 협력 관계가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측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 과정에서 한중 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도 공감했다. 강 대변인은 서훈 실장이 우리 정부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하자 양 위원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평가하면서, 향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해나가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양제츠 위원의 방한은 코로나19 이후 중국 측 고위급 인사의 첫 방한”이라며 “한중 간 고위급 대면 소통을 통해 양국 간 교류‧협력을 회복하고 활성화 해나가고자 하는 양국 간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라고 평가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