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단계 변화는?

코로나19 확산으로 19일부터 30일까지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본격 시행된다. 2단계 시행으로 사회 전반에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19일 언론은 이 소식을 중점적으로 보도하며 무엇이 바뀌는지 정리해 전달했다.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모임 금지... 교회 예배는 비대면만”(경향신문) “PC방- 노래방 영업 중지... 결혼식장엔 50명 이상 입장 못해”(동아일보) “결혼 장례식도 규제,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못 모인다”(중앙일보) “하객 50명 넘으면 실내결혼식 못 연다”(한겨레) 등이다. 

언론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19일부터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 모임은 금지된다. PC방, 뷔페,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 시설들은 영업을 할 수 없다. 결혼식장, 영화관, 목욕탕 등은 집합제한 행정명령 대상으로 정부가 제시한 방역수칙을 지켜야 운영이 가능하다. 방역수칙은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내용이다. 결혼식의 경우 50명 이상이 모여선 안 되지만 공간을 분리해 50명 미만씩 분산할 경우 가능하다. 단체사진을 찍기 위해 50인 이상이 모여선 안 된다. 교회는 온라인 예배만 허용된다.

▲18일 경향신문 기사.
▲19일 경향신문 기사.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 비판 이어져

19일 아침신문은 이번 사태를 불러온 사랑제일교회의 ‘n차 감염’ 경로를 분석하며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8일 낮 12시 기준 457명이다. 

경향신문은 “15일 광화문 일대 집회에도 전국에서 많은 신도가 참석했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감염 고리가 아직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했다. 한겨레는 “확진자 수보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지역별 분포”라며 “사랑제일교회 교인이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어 2차, 3차 감염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도 “깜깜이 감염이 전방위로 펼쳐지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처럼 심각하지만 사랑제일교회측은 협조적이지 않다. 경향신문은 “사랑제일교회에서 신도 명단을 허위로 제출했다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인천시가 받은 신도 자료 중 인천 거주자 146명을 확인한 결과 9명은 교회와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사랑제일교회 확진자가) 격리시설을 무단이탈해 경찰이 추적에 나서는가 하면 자가격리를 위반하고 집회에 참석한 확진자로 인해 경찰서 일부 시설이 폐쇄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협조적이지 않은 전광훈 목사에 대한 비판은 연일 이어지고 있다. 한겨레는 “전광훈 교회의 도 넘은 방역 방해, 일벌백계해야” 사설을 내고 “방역에 노골적으로 저항하는 전 목사와 일부 신도들의 행태를 더 이사 용납해선 안 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전광훈 목사가 방역 협조해야 제2 신천지 사태 막는다” 사설을 내고 “지금 정치적 탄압 주장은 공감을 얻기 어렵다”며 “국민 전체의 생명 안전과 직결된 방역에는 반드시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도 “(전 목사가) 보건소 차량에 탑승하면서 마스크를 내린 채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는 등 안이한 모습을 노출한 것은 무책임한 행태로 비판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조선 “정부 책임은?”

조선일보는 시종일관 ‘정부 책임론’을 부각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정부의 대응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최근 수도권 환자 급증은 교회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역시 그런 분위기에 일조했다”며 임시공휴일 지정, 정규예배를 제외한 교회 내 모든 소모임과 행사에 대한 금지조치 해제를 문제로 지적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김우주 고려대 교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 재확산의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 방역 정책의 실패 때문”이라는 표현을 제목과 기사 첫 문단에 부각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을 통해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상황을 초래한 정부의 부실한 대응도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나 조선일보와 달리 전광훈 목사와 사랑제일교회 문제를 중점적으로 지적한 후 말미에 이를 전했다.

▲ 18일 조선일보 사설과 기사.
▲ 18일 조선일보 사설과 기사.

‘뉴스공장’ 꼴찌 소식 다룬 조선·동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나오자 이를 기사화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라디오 매체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청취자들은 TBS 시사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중립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동 시간대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 비교해 ‘유익한’, ‘신뢰가 가는’, ‘중립적인’, ‘정보의 시의성’, ‘흥미로운’ 등 항목에서 모두 꼴찌로 나타났다.

중앙일보는 “청취율 1위 김어준, 청취자 평가선 꼴찌”기사를 내고 “친여성향으로 분류되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14일에도 서울 아파트값 평균이 10억원을 돌파했다는 뉴스는 가짜뉴스라는 주장을 내보내 논란이 일었다”고 했다. 조선일보 역시 “‘김어준의 뉴스공장’ 신뢰도 중립성 등서 청취자 평가 최하위”기사를 통해 같은 지적을 하면서 김어준씨가 이용수 할머니를 겨냥하며 배후설을 언급해 검찰에 고발 당한 사실도 언급했다.

▲ 18일 중앙일보 기사.
▲ 18일 중앙일보 기사.

 

민주당 5·18 역사처벌법 당론 지정 추진

더불어민주당이 5·18 관련 법 당론화 작업을 추진한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5·18 관련법 당론화 작업을 통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유가족 지원을 당 차원에서 노력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통합당이 5·18 민주화운동을 정강정책에 포함시키는 등 적극적인 호남 껴안기에 나서자 선제적으로 입법화에 나선 것”이라며 배경을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의 법안 가운데 5·18 역사왜곡 처벌법에 대해 “5·18 민주화운동 비방 왜곡 행위를 특별법으로 처벌하면 표현의 자유가 제약된다는 논쟁이 일었던 법안”이라며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