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명 KBS 보도본부장에 대한 중간평가 결과 재적 대비 46.8%의 높은 불신임률이 나왔다. 

KBS 노사 단체협약에 따르면 재적 조합원의 3분의 2(약 66%) 이상 불신임 시 노조는 본부장에 대한 해임 또는 보직 해임을 건의할 수 있다. 

김 본부장에 대한 이번 평가는 해임을 건의하는 수준의 불신임률(66%)에 미치진 않았지만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와 KBS노동조합이 단체협약에 따라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보도본부장 중간평가 결과를 보면, 투표권자 585명 중 412명(투표율 70.4%)이 투표에 참여해 138명이 신임에 표를 던졌다. 불신임을 선택한 이는 274명이었다. 투표 대비 66.5%, 재적대비 46.8%의 불신임률이다. 

과반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4일 투표 결과에 “종합평가는 물론, 항목별 세부 평가 역시 낙제점”이었다며 “‘업무성과’나 ‘소통능력’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한 응답은 모두 20%를 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간부 및 평직원 인사’ 항목에서는 지난 1년간의 인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들이 불과 10%에 불과했다. 투표 참가자 10명 중 7명 정도가 지난 인사에 대해 ‘잘못했다’고 평가했다.

▲김종명 KBS 보도본부장.
▲김종명 KBS 보도본부장.

김 본부장에 대한 높은 불신임률은 작년부터 이어진 KBS 보도를 둘러싼 논란에 더해 최근 KBS 뉴스9의 ‘검언유착 오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난해 독도 헬기 추락사건 보도, 김경록 PB 보도와 유시민 ‘알릴레오’ 대응 건이 사내외에서 거센 후폭풍을 낳았다”며 “올해 사회부 정보보고 전달 논란과 후속 인사 건, 박원순 보도 건, 최근 채널A-검찰 유착 의혹 보도 등은 KBS 뉴스는 물론 공영미디어 전체 신뢰도에 상처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부 보도’, ‘권언유착’이라는 프레임을 부정하는 데 치중해 최전선에서 일하던 기자만 심적 고통과 불이익 앞에 놓이게 됐다”며 “아랫사람 잘못을 논하기보다 책임을 통감하고 근본적 방지책 마련에 두 팔 걷어붙일 고위 관리자들을 보고 싶다. 이런 요구가 이번 투표에 담긴 함의”라고 해석했다. 

이번 투표 결과와 맞물려 양승동 KBS 사장 책임론도 나오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양 사장 임기 내내 반복적으로 터지는 사고를 보면, 리더십 근성과 실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양 사장이 작년에 거듭되는 파장에 직접 제작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아직 방송 제작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보도·시사교양 제작진을 위한 저널리즘 교육도 단체협약에 언급돼 있으나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사고들을 제대로 곱씹고, 대비책을 만들어 미리 실천하지 않은 점에 대한 경고”라며 “말단 구성원들 책임만 묻지 말고, ‘책임자’라는 이름에 걸맞게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