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출신이자 중앙하천위원회 위원을 지낸 이상돈 전 민생당 국회의원이 최근 4대강 사업이 아니었으면 홍수피해가 더 컸을 거라는 일부 친MB계 인사들을 향해 “대사기극”이라고 정면비판했다.

이상돈 전 의원은 11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의원은 4대강 사업 논의가 됐던 이명박 정부시절 중앙하천위원회 위원으로 4대강 입안 기획을 봤을 때 어땠느냐는 정관용 진행자의 질의에 “그건 뭐 황당한 거짓말”이라며 “완전히 대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모든 본류에다가 보를 만들어서 준설하고 하는 게 세상에 있어본 적이 없는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결국 대운하를 만들기 위한 것 외엔 설명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4대강 덕분에 홍수를 면했고, 4대강 사업 안 했으면 국토 절반이 물에 잠긴다’는 주장을 하는 미래통합당 인사들을 두고 이 전 의원은 “황당한 거짓말”이라며 “4대강 사업이 치수에는 별 효과가 없으며 홍수 피해를 막았다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준설만 깊게 했다면 강의 단면적이 커지니 홍수예방 효과가 있으나 보를 막아 계단식 호수가 됐다는 설명이다.

4대강 정비사업 대상에 섬진강도 포함됐으면 물난리 안 났을 텐데라는 주장에도 이 전 의원은 “그것도 거짓말”이라며 “섬진강에 4대강 사업을 한다는 게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둑이 터진 이유를 두고 이 전 의원은 “이렇게 비가 많이 온 적도 굉장히 드물고 제방이 허물어져 있고 이게 약했다”며 “섬진강은 4대강 사업할 때 제방(공사)을 할 필요가 없어서 안했고, 옛날 제방이 그대로 있다가 엄청나게 비가 오고, 댐에서 물을 내려보내는 것과 겹쳐서 이렇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니까 통합당 얘기는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미래통합당 일부 의원들이 ‘4대강 사업은 치수와 홍수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것 같다는 정 진행자의 질의에 이 전 의원은 “자신들의 어떤 존재의 근거를 거기다 그어놓은 것 같다”며 “과거와 단절을 못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렇게 말하는 정치인들 백그라운드 보면 공부한 적도 없고 (분야에) 있어본 적도 없고 문외한”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그런 주장을 펴는 사람 가운데) 전문가라고 할 사람들은 없고 4대강 사업으로 (강이) 호수처럼 된 지가 10년이 흘러서 그걸 근간으로 하나의 질서가 생겼다”며 “(이걸로 이득을 보는) 사람들이 변화가 생기면 손해 보니까 지역구에서 굉장히 큰 목소리를 내기 때문에 정진석 의원 같은 사람이 이렇게 앞장서는 것일 뿐 과학과는 관계없다”고 비판했다.

▲이상돈 전 의원이 지난 2017년 11월21일 국민의당 의원시절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돈 전 의원이 지난 2017년 11월21일 국민의당 의원시절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걸 왜 했다고 보는지에 관해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망상”이라며 “대운하 그건 세상에 둘도 없는 코미디”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4대강 보가 홍수 방지에 기여하는지 조사해보라고 한 것에 대해도 이 전 의원은 강하게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나도 그거 한심하다”며 “도무지 언제까지 조사하고 평가하는지, 문재인 대통령도 좀 결정장애증이라도 있는가 싶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뿐 아니라 심상정, 안철수 후보까지 재자연화를 다 내걸었다”며 “유권자 중 홍준표 후보에게 빼고는 다 여기 찍었고, 감사원 감사결과가 몇 번씩 나왔는데, 뭐가 더 필요한지 (재자연화를) 하겠다는 건지 말겠다는 건지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재자연화의 의미를 두고 이 전 의원은 “보를 철거하고 이제 보가 다리 역할을 하는 건 다리만 남겨놓는 것”이라며 “금강에서 수문 열고 자연화가 생기는 걸 우리가 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많은 돈을 들여서 다 쌓았으니 어떻게 활용해보자는 주장에 이 전 의원은 “활용할 길이 없다. 녹조를 활용하느냐”며 “(비용면에서도 철거가) 싸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다만 통합당의 몇몇 의원들뿐 아니라 또한 하천변에서 이걸로 득을 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문제라고 했다.

그럼 대통령이 문제냐는 정관용 진행자 지적에 이 전 의원은 “의지가 별로 없다고 본다”며 “문재인 정부의 첫 환경부장관이었던 김은경 전 장관이 거의 쫓겨나다시피 그만둔 이유는 청와대밖에 없다”며 “김 전 장관이 4대강 문제뿐만 아니라 흑산공항, 내성천, 영주댐, 무슨 풍력발전 이런 거에 대해서 굉장히 단호한 입장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후임장관들도 단호하게 하지 못했다는 주장을 폈다. 이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조사만 하고서 뭘 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MB의 측근으로 분류된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지난 10일에 이어 12일에도 재차 자신있으면 4대강 보를 폭파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의원은 12일 아침 YTN 라디오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4대강이 건설되기 전에는 매년 여름 집중호우 기간에 4대강 주변에서 제방이 무너져서 홍수가 났고, 홍수 피해를 보존하기 위해서, 원상회복하기 위해서 1년에 적어도 2~3조에서 5~6조의 예산이 들어갔다”며 “4대강 사업 이후에는 4대강 유역에서는 홍수가 한 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창녕 합천보 유역에서 한 건 제방이 터진 것 이외에는 전혀 없었다”며 “4대강의 유용성, 효용성이 얼마나 큰지를 우리가 충분히 알 수 있다”고 했다.

권 의원은 “(그런데도 일부에서) 댐 주변에서 이번에 홍수가 난 것이 마치 4대강탓으로 은근히 몰아간다”며 “이것은 정말 잘못된 행태이고, 모든 것을 지난 정권의 탓으로 하는 이런 습관적인 책임회피”라고 비난했다. 권 의원은 “모든 책임을 4대강 보에 돌리지 말고, 그렇게 4대강 보가 홍수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폭파시켜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공보특보를 지냈던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도 12일 아침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게 옛날에 우리 때 그 낙동강 상황이었으면 벌써 넘쳤는데 (4대강 사업으로 안넘쳐서) 다행”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