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의를 표명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서울 서초구 반포아파트 매각이 안됐을 수도 있고, 계약 취소가능성도 있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청와대가 무리하고 악의적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잔금처리만 남았는데도 무책임하게 계약취소를 거론했다는 반박이다. 청와대는 또 김조원 민정수석과 언성을 높였다는 보도도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10일자 3면 머리기사 ‘노영민 반포 아파트 팔았나 안 팔았나, 등기 명의는 그대로’에서 “법원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9일 기준으로 노 실장이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보유한 전용 45.72㎡ 규모의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신 서래아파트의 명의는 그대로였다”며 “국토교통부에 실거래 신고는 안 된 상태”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업계 관계자가 “7월에 팔았더라도 잔금 처리 문제로 아직 서류상에 반영이 안 될 수도 있어, 매각 여부를 단정하기는 어려우며, 계약을 취소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청와대도 반포아파트 매도에 함구하고 있다며 청와대 관계자가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실제로 팔았는지는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또 다른 관계자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팔지 않았다면) 그에 따른 비난도 청와대가 감당해야 할 상황에 몰린 건 사실”이라고 했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이밖에도 노영민-김조원 알력설도 썼다. 이 신문은 여권 핵심 인사가 9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노 실장과 김 수석이 청와대 주요 참모가 모두 참석하는 공개회의에서도 여러 차례 언성을 높이며 다툼을 벌인 것은 사실”이라며 “청와대 비서실을 총괄하는 노 실장의 입장에서는 월권으로 느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특히 이 신문은 일각에서는 “노 실장이 강남에 아파트 두 채를 소유하고 있는 김 수석을 겨냥해 다주택자 부동산 매각 지시를 내렸다”는 주장도 있다고 주장했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권력기관개혁을 위한 고위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권력기관개혁을 위한 고위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는 강하게 반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내놓은 서면브리핑에서 “오늘 자 중앙일보의 ‘노영민 반포 아파트 팔았나 안 팔았나, 등기 명의는 그대로’ 제하 보도는 기본적인 팩트 확인조차 거치지 않은, 무리하면서도 악의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보도”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7월24일 반포아파트 매매계약을 체결했고, 관련한 언론 보도도 있었다”며 “현재 잔금 지급만 남은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그런데도 중앙일보 보도는 익명의 관계자에 기대 ‘계약 취소’ 가능성까지 무책임하게 거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특히 “이 과정에서 당사자인 노영민 비서실장이나 공식 공보라인인 대변인 등에게 한마디도 확인을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기사 내용 중 ‘노영민 실장과 김조원 민정수석이 공개회의에서 여러차례 언성을 높이며 다퉜다’는 대목을 두고 “한마디로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중앙일보 보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중앙일보측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기사를 쓴 강태화 중앙일보 기자는 10일 오전 미디어오늘이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문자메시지 SNS메신저로 강민석 대변인의 발표사항에 대한 견해를 질의했으나 아직 답변하지 않았다.

▲노영민 비서실장이 지난해 12월16일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오른쪽)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12월16일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이호승 경제수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