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전원이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청와대 측에선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연일 쏟아지는 부동산 정책 등 연이은 정부·여당의 실책을 인정한 셈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다섯 명 전원이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했다. 노 실장을 비롯해 김조원 민정수석,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총 6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의 표명 이유에 대해 “최근 상황을 종합적으로 책임을 지시겠다는 뜻”이라며 “노 실장이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사표 수리 시점에 대해서는 “결정을 언제 내릴지 알 수 없다”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는 연일 부동산 정책을 내놓으면서도 집값을 잡지 못하며 야당 공세에 무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과 무관치 않다. 또한 다주택자를 규제하겠다며 청와대 인사조차 다주택자를 유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진정성을 보이지 못한 점 등을 잠재우기 위한 카드로 해석된다.

부동산 관련 논란이 된 노영민 실장이나 김조원 민정수석 등 일부 참모진의 사의로 끝나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대처 등 부동산 이외의 정책에 대한 비판여론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와 여당은 21대 총선 승리 이후 지지율이 하락추세에 있다. 비서실장과 비서관들의 사의 표명 이후 여론 추이를 관찰한 뒤 비판여론이 잠잠해질 경우 국정공백 등을 고려한다는 명분으로 일부 비서관의 사의를 반려할 가능성도 있다.

‘후임자 검증까지 시간이 걸릴 텐데 국정 공백에 대해선 어떻게 할 것인지’ 묻자 청와대 관계자는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대통령께서 결정할 것이고 시기 등 또한 역시 대통령이 판단할 내용이기 때문에 답변하기가 곤란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