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일 기습 폭우로 인해 목숨을 잃는 국민들이 나오자 구조대원과 공무원들에게 인명구조와 응급복구를, 정부와 방송사에는 기상상황과 위험지역 지역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며칠 새 쏟아지고 있는 집중호우에 따른 인명과 재산 피해로 3일 휴가계획을 취소하고 업무에 복귀한 후 참모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중부지방 집중호우와 관련, 피해상황을 보고받고, 기습 폭우로 국민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의 피해가 늘어나 안타까움을 나타냈다”며 “인명피해의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두고 안전관리에 만전 기해주길 당부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며칠새 내린 비로 지반이 약화된 만큼 2중 3중의 점검을 지시했다고 했다.

윤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첫째 국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므로 인명피해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저지대와 산사태 붕괴지역을 사전에 철저히 통제해 안타까운 희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대통령을 둘째로 “행안부와 소방구조대원, 현장 지자체 공무원등의 경우 인명구조와 응급복구에 만전을 기하고, 구조과정에서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구조중 더 이상의 희생이 없도록 하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세 번째 당부사항으로 “국민께 신속 정확히 정보를 알리는 노력에도 힘써달라”면서 “정부와 지자체, 방송사는 기상상황과 위험지역 정보, 주민 행동지침을 상세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은 국민들에 다한 협조 당부 사항으로 “재난방송 귀기울여주시고, 외출 야외활동도 특별히 귀기울여달라”고 요청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대통령 호우 상황 보고의 주체와 메시지를 전달한 자리’ 등에 관한 질의에 “호우상항 보고는 주요 국정 현안 관련, 통상적인 방식으로 받았다”며 “메시지는 참모들에게 각별히 호우상황에 대처하고 만전을 기해달라는 자리에서 했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30일 청와대에서 이천 물류창고화재 관련 긴급보고를 받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30일 청와대에서 이천 물류창고화재 관련 긴급보고를 받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번주 추가일정 가운데, 중안재난안전대책본부를 주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사안 없다”며 “결정 되면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일부 지자체 가운데 정부의 특별 재난지역 선포를 고려중인 곳이 어디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올해도 특별재난지역 관련 결정이 몇차례 있었으나 지자체와 중대본이 중대본이 최종 결정하게 돼 있다”며 “결정이 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최근 부산지역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만났다는 보도에 보안사항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부산일보는 2일 저녁 온라인 기사 ‘文 대통령, 신공항 결정 앞두고 與 PK의원 면담’에서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산·울산·경남(PK) 현역의원들을 별도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며 “2일 복수의 PK 여권 인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모처에서 박재호·최인호·전재수·김정호 등 민주당 소속 지역 의원들을 만났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번 만남을 두고 “의원들의 면담 요청을 문 대통령이 받아들여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막바지에 다다른 김해신공항 검증작업을 앞두고 부·울·경의 여론과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에 대한 PK 지역의 건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관측된다”고 썼다.

이 보도와 관련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관련된 질문 오전에 많았습니다만, 공식적으로 대통령 일정은 보안사항”이라며 “보안사항을 확인해주는 것은 적절치 않다. 확인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통령 일정이 경호상 보안이라 해도 이미 지난 일정에 대해서는 유호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반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일정 관련은 보안사항이라는 점을 다시한 번 말씀드린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경실련이 문재인 정부 3년간 서울아파트값이 52% 오르고, 연간상승률도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보다 최대 12배에 이른다면서 근본 대책을 촉구한 것과 관련해 ‘이처럼 집값이 오른 책임은 어디에 있다고 보느냐’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경실련 발표 내용과 관련, 상세히 확인하지 못하고 왔는데, 확인하고 필요하면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서 국토부 관련부처에서 국민들에게 설명드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국토부에 답변을 돌렸다.

일본 강제징용 기업 자산압류 절차가 내일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된 질의에도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기업에 대한 압류 명령의 공시송달 간주는 이번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지난 6월 법원에 의한 공시송달 결정의 효력이 발생한 것”이라며 “따라서 법원이 추가적인 조치를 취했다거나 본격적인 집행 절차에 착수한다고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제기한 강제집행 절차는 법원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고, 청와대가 법원의 사법적 결정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