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급(비서관급) 이상 참모의 수도권·투기·과열지역 다주택자 처분 권고 결과 8명이 처분하고 있는 상태이며 일부 비서관은 처분해 현재 나머지는 모두 1주택자라고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이달 초 노영민 비서실장이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1주택을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강력히 권고한 결과, 해당 다주택 보유자는 1주택 제외 하고 나머지 주택을 모두 처분했거나 처분중”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8명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나 한 명도 예외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밝히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일부 수석이 처분의사가 없다는 등 사실과 다른 내용 보도됐으나 그동안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 고위공직자 중 다주택 보유자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처분한 사람과 처분중인 사람을 구분해달라는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8명이 남아있는데,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여현호 국정호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등 8명이 처분중에 있다”며 “아직 계약이 안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아직 계약체결이 되지 않았다.

노영민 실장도 처분대상에 포함되느냐고 묻자 이 고위관계자는 “이미 처분한 분들 안에 노영민 비서실장 당연히 처분했다”고 말했다.

‘애초 11명(작년 12월 발표 기준) 또는 12명(강민석 대변인 설명) 중 8명이 아직 처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은 비중이 높은데 왜 처분이 늦어졌느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제가 12명이라고 얘기한 적은 없고, 작년 12월에 11명이라고 얘기했다”며 “이 11명은 당시 투기 지역 도는 과열지역 등의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었고, 그동안 인사가 있어서 늘었다가 줄었다가 시점 별로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이어 “늦어지고 있다고 얘기했는데, 집이라는 게 내놓고 곧바로 나가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 것 같다”며 “거래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 그런 곳은 계속 가격 낮춰서 내놓기도 한다”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날달 17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날달 17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예를 들어, 황덕순 일자리수석의 경우 청주 쪽의 경우 지난 7월에 내놔서 총 3건었는데, 1건은 매매계약이 체결됐고, 나머지도 그 일대 거래가 되지 않는 지역에 있고, 도심이 아닌 경우 그런 사정이 있어서 현재 처분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이 고위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는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의 경우 “상속받은 분양권을 갖고 있다고 했는데, 팔 수가 없는 거래 금지 기간 안에 해당되는 것 같다”며 “그래서 다른 것을 팔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고위관게자는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도 그런 상황”이라고 했다. 최근 임명된 서주석 안보실 1차장이 다주택자라는 보도와 관련, 이 고위관계자는 “관보 게재되는 시점에서 보고, 기사를 쓴 것 같은데, 이미 처분해서 1주택”이라며 “8명이 모두 다 처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고, 결국에는 관보에 게제될 것이기 때문에 처분시점 공개될 것이고, 그 때 보면 말씀드린 대로 다주택자가 제로가 되는 상황이 온다”고 내다봤다.

지난 한달안에 처분한 참모가 몇 명이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통계를 안가져왔는데, 그것은 이미 처분 된 것이고, 남은 것만 말씀드렸다”고 했다. ‘강민석 대변인, 이호승 경제수석, 김광진 정무비서관 등도 모두 처분하고 1주택 상태냐’는 질의에 그는 “매매계약을 했으면 처분한 것으로 말씀드린다”며 “등기완료 시점의 경우 등기완료까지 2~3개월 걸린다고 한다”고 답했다.

다른 기자가 ‘매물을 내놓을 때 높은 가격으로 내놓으면 안팔리겠죠’, ‘어느 가격에 내놨는지 파악해봤나’라고 묻자 이 고위관계자는 “이 부분은 언제 팔렸는지, 다 공개가 될 것”이라며 “말씀하신 대로 매물 가격을 높게 내놓고, 안팔리게 해서 안팔게 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부인하는 취지의 답을 했다.

강민석 이호승 김광진 비서관 등도 팔았다고 했는데, 어떤 집을 팔았는지 파악이 됐느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파악이 다 돼 있다. 본인이 얘기했으니”라며 어떤 집을 팔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나 노영민 비서실장의 추가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특별히 당부할 만한 것은 아니고, 강력히 권고했던 것이고, 7월 말까지 팔라는 말씀하실 때 당시 상황 정리해서 말씀드린 것”이라며 “현재 8명 남아있고, (처분중인) 어떤 상태다 말씀”이라고 답했다.

‘재산공개를 전혀 안했던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과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이 8명 중에 들어있는데, 이들의 다주택 현황’과 ‘김조원 민정수석이 내놓은 집은 어떤 집이냐’는 질의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금 말씀 드리는 것은 다주택 처분을 강력히 권고한 데 대하 결과를 말씀드렸고, 각자 보유한 주택의 형태와 현황을 재산공개하는 자리는 아니다”라며 “재산공개하고 어떻게 하라고 지시한 것도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 고위관계자는 “이것은 다음 달 중순이나 언저리까지 늦어도 말까지는 모두 매매 계약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며 “다음달 초 중순 안에 아무리해 늦어도 다음달 말 또는 중순까지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다음달까지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는 것은 권고인가, 지시인가, 안내면 어떻게 되는가’라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당연히 권고”라며 “오늘 이 시점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법적인 지시로 말씀드리는 것 아니고 강력한 권고에 대한 상황을 말씀드리는 것으로, 다음달 계약서 제출요구도 권고사항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처분한 비서관이 가족에게 처분했거나 증여한 참모도 있느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가족에 증여했다는 얘기는 들은 바 없고, 모르겠지만 증여하지 않았겠죠. 증여했다면 본인이 얘기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집값이 문재인 정부 취임전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회의를 통해 얘기하거나 그런 게 없어서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면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