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이 주최한 두 차례 전문가 간담회를 열면서 비공개했다. 하지만 간담회 장소에 실제 참석해 취재한 기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번째 간담회에 참석한 패널 두명의 직함을 부풀려 허위로 표기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간담회를 비공개로 한 사유도 주목된다. 

[ 관련기사 : ‘깜깜이’ 진행에 패널 직함 허위로 표기한 이상한 국회간담회 ]

국회사무처에 확인한 결과, 국회의원회관에서 간담회·토론회를 하는 경우 국회 측에선 의원실에 세미나실·간담회실을 무료로 대관해준다. 또한 국회사무처에서는 의원실에서 주최하는 간담회 패널들에게 입법·정책개발비라는 명목으로 참석비용을 지급한다. 국회의원이라는 헌법기관이 입법·정책을 준비하기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공적인 공간과 세금으로 이를 지원하는 것이다. 

통상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간담회 등은 공개로 진행한다. 비공개 간담회라면 굳이 의원회관에 장소를 제공받고, 패널들에게 입법·정책개발비를 주면서 의원회관 건물 내부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포스터를 만들어 알릴 이유가 없다. 국회의원실에서 내부 회의를 진행해도 되기 때문이다. 국회의 문턱을 낮추고 ‘열린국회’를 지향하자는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 

▲ 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이 주최한 두 차례 국회 전문가 간담회 포스터. 13일 1차 간담회 포스터(왼쪽)와 20일 2차 간담회 포스터.
▲ 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이 주최한 두 차례 국회 전문가 간담회 포스터. 13일 1차 간담회 포스터(왼쪽)와 20일 2차 간담회 포스터.

 

허 의원은 ‘정당, 정치인-이제는 브랜딩 시대 연속 전문가 간담회’란 이름으로 지난 13일과 20일 ‘비호감, 그 참을 수 없는 프리임에 대하여’, ‘대선과 정치인 브랜드마케팅 전략 호감vs비호감, 그 아찔한 경계에 대하여’를 열었다. 허 의원실이 만든 전문가 간담회 포스터에는 비공개라는 공지가 없다. 하지만 정작 이날 참석한 기자들을 내보내고 비공개라고 공지했다. 

허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20일 미디어오늘에 “민간전문가들의 자유로운 의견과 토론을 들어보고자 언론 비공개로 방향을 잡았다”고 비공개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13일 1차 간담회와 20일 2차 간담회에 직접 참석해 취재한 뒤 기사를 작성한 기자들이 있었다. 

1차 간담회를 취재해 기사를 쓴 A기자는 미디어오늘에 “비공개 안내를 따로 받지는 않았고 국회일정 보고 갔다”며 “간담회 중간에 들어가 취재했는데 끝나니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다”고 전했다. A기자는 “워딩 타이핑을 다 했고 기사쓰러 온 거라고 했더니 ‘(간담회가) 비공개라면서 기자들을 다 내보냈다’고 했다”고 전했다. A기자는 “특별하게 예민한 부분도 없었는데 왜 비공개로 했는지 모르겠다”며 “따로 자료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2차 간담회를 취재해 기사를 쓴 B기자는 미디어오늘에 “비공개라는 안내를 받지 못했고 현장에서 노트북 펴고 메모하며 기사를 썼는데 제지가 없었고 간담회 끝나고 참석자들에게 인사도 했다”며 “현장에는 다른 기자도 있었고 질문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전 문의에는 어떻게 안내했는지 모르겠지만 공지된 간담회 일정 보고 바로 찾아갔다”고 덧붙였다. 

▲ 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허은아 의원 페이스북
▲ 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허은아 의원 페이스북

 

1차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통합당이 친일, 수구, 기득권, 무능이라는 프레임” 등비호감 프레임에 사로잡혔다고 진단하고 해결책으로 “유권자들에게 메시지가 잘 전달되기 위해선 유능하고 인기 있는 스타 정치인을 키워야 한다” 등을 제안했다. ‘좌장’을 맡은 허 의원은 “진실과 진심보다 강한 ‘브랜딩’은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말했다. 

2차 간담회에서는 패널들이 원희룡 제주지사, 윤석열 검찰총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승민 전 의원 등 4명의 대선주자급 정치인의 이미지를 분석했다. ‘총신대 교양학부 겸임교수’라는 허위직함으로 참석한 심수연씨는 “원희룡 제주지사는 말하는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조언했고, ‘국민대 뷰티경영학부 강사’라고 허위직함으로 참석한 유애란씨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헤어스타일을 바꿔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드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미디어오늘은 2차 간담회 발제를 맡은 심씨에게 이날 발제자료를 요청했다. 심씨는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의원실에는 공유했는데 제가 일할 때 외부에는 공유하지 않는다”며 “강의에 참석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오해 소지가 있어서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회라는 공적인 곳에서 한 발제 아니냐’는 질문에 “간담회 오신 분들도 자료를 드리진 않았다”고 말했다. 

심씨는 “4명의 이미지적 장단점이 뭔지, 제 분야(패션)에서 분석을 해봤고, 말투나 걸음걸이를 지적하기도 했다”고 이날 발제 주요내용을 말했다. 

‘실제 간담회에 참석한 기자들이 있다’는 질문에 해당 간담회를 담당한 허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24일 미디어오늘에 “행사 중 분명 비공개 공지와 협조를 드렸고 의원실 차원에서는 사후보도자료와 백브리핑 정도만 제공했다”며 “제가 그날(20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인사) 청문회장에 있어 누가 들어왔는지 파악이 어렵다”고 말했다. 

허은아 의원실은 31일 오후 미디어오늘 질의에 답변을 줬다. 

발제자와 토론자 직함표기에 대해 허 의원 측은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간담회 모두, 발제자와 패널들의 대표 경력과 직함에 대해 참석자들로부터 직접 제출받은 프로필을 기준으로 작성했다”며 “직함에 대한 사전조율이나 허위표기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간담회를 비공개로 공지한 것과 그럼에도 직접 취재한 기자가 있다는 부분에 대해 허 의원 측은 “민간전문가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토론을 통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퍼스널브랜딩 전략을 청취하고자 한 것이 행사기획의 목적이었고, 이에 따라 토론과정의 비공개를 행사중에 명확히 밝혔다”며 “두 차례 간담회 모두, 식순에 따라 사회자가 허 의원의 인사말 및 기념촬영 이후 비공개 전환 방침을 공지하고 언론인들의 협조와 양해를 구했다”고 했다. 

이어 “비공개 협조 요청에 따른 후속조치로, 행사 후 별도의 사후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인 개별 문의에 응대했다”고 했다.

[기사 수정 : 31일 16시 35분]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