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OBS지부(지부장 박은종·OBS노동조합)가 사측이 비정규직 직원들을 해고하려는 시도를 두고 박성희 OBS 사장에게 해고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OBS 노동조합은 비정규직 인력을 비용 절감 이유로 해고하려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비용 절감을 위해서라면 OBS 방송부사장을 해고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OBS 노조는 박성희 사장에게 비정규직 해고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17일 OBS 노조는 성명을 통해 박 사장이 지난달 보도국 취재 차량 운전기사와 방재실 인원 해고를 지시하고 최근에는 제작센터 카메라 보조 인원을 해고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상황을 인지한 부서 책임자가 박 사장을 찾아가 이야기해 해고 건이 잠정 보류됐다가 다시 추진되고 있다고 노조는 밝혔다.  

▲OBS.
▲OBS.

OBS 노조는 “방재업무는 전문가 영역이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전화하고 알리는 업무가 아니라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전담인력이 필요한 업무”라며 해고 인력이 필요 인력임을 설명했다. 

이어 “취재 차량 운전 업무는 안전과 직결된 것으로 당연히 전담인력이 있어야 한다. 카메라 보조 업무 또한 겸직하거나 여러 사람이 나눠서 십시일반 할 수 있는 업무가 아니다”라며 “반드시 한 사람 몫이 필요한 자리”라고 강조했다. 

OBS 노조는 비정규직 해고로 인해 조합원들에게 업무가 가중된다면 단체협약 제4조 ‘기존의 노동조건 저하 금지’ 조항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OBS 노조는 “인원 정리가 사측 말대로 전적으로 비용 절감 이유라면 애꿎은 비정규직이 아니라 홍종선 OBS 방송부사장을 먼저 내보내라”라며 “홍 부사장은 지난 1년 동안 어떤 성과를 냈는가. 결재선만 차지하고 있으면서 오히려 방송 실무자들에 걸림돌이 될 뿐”이라고 혹평했다. 

OBS 노조는 “OBS 방송부사장 월급이면 비정규직 인원 3명은 충분히 고용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미디어오늘은 17일 OBS 사측에 이번 사안에 대한 입장을 물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