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측근 기획사 특혜 의혹을 두고 청와대와 한겨레가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잇단 한겨레의 의혹제기에 청와대는 악의적 오보라며 법적대응을 검토중이라고 반박했다.

한겨레 측은 별도의 입장이나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겨레는 16일자 6면 머리기사 ‘탁현민 측근 수주 국방부 행사, 정식계약 않거나 서류 없거나’에서 “탁현민 의전비서관의 최극근이 세운 노바운더리가 정부 부처 가운데 가장 많은 행사를 수주한 국방부 행사가 노바운더리와 정식 계약을 맺지 않았거나, 수의계약에 필요한 서류를 남기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또 다른 의혹이 일고 있다”고 썼다. 이 신문은 “15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노바운더리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따낸 정부 행사 가운데 국방부 주관 행사가 5건으로 가장 많다”며 “그런데 국방부는 2018년 1월11일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삼정검 수여식) 행사 용역을 노바운더리에 맡기면서 정식 계약을 맺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7월16일자 6면
▲ 한겨레 7월16일자 6면

한겨레는 “국방부는 대신 행사와 관련 없이 통상적으로 지급되는 물품대금이나 각종 공과금 지급 명목으로 쓰는 ‘수용비’ 예산으로 행사 다음달에 노바운더리 쪽에 5500만원의 예산을 집행했다”며 “정식 계약을 맺었으면 ‘일반 용역비’ 명목으로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삼정검 수여식은 애초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는 행사였는데 2018년부터 대통령이 참석하게 되면서 국방부가 외주 업체에 행사 용역을 맡기게 됐고, 당시 법인 등기도 되어 있지 않던 노바운더리가 행사를 수주했다”고 썼다.

한겨레는 또 “국방부는 같은 해 10월1일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유해 봉환식’(유해 봉환식) 행사 역시 노바운더리에 맡겼는데, 이번에는 수의계약 절차를 거치면서 제출받아야 할 노바운더리의 제안서나 사전 검토보고서도 확보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정부 부처가 수의계약을 하더라도 이 업체에 일감을 맡긴 근거를 남겨야 하는데, 국방부가 이조차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또 다른 국방부 관계자는 “급하게 진행되는 행사였고, 2018년 1월 삼정검 수여식 행사를 한 경력이 있어서 그 업체와 계약한 것으로 안다”며 “노바운더리가 행사 전 보낸 제안서, 사전 검토보고서가 남아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유해봉환식은 관련 서류를 보관중이며 삼정검 수여식의 경우 사후정산했다며 악의적 오보라고 반발했다.

▲ 탁현민(가운데) 청와대 의전비서관. 사진=탁현민 페이스북
▲ 탁현민(가운데) 청와대 의전비서관. 사진=탁현민 페이스북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서면브리핑에서 “2018년 첫 삼정검 수여식 행사는 대통령 일정조정 및 진급일정 등의 요인으로 실시 9일전에 결정됐지만 2018년 이전에는 삼정검 수여 행사 자체가 없었으므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국방부 예산이 편성되어 있지 않았던 상태였다”며 “관련 예산이 없던 국방부는 행사 전에 계약을 진행할 수 없었고, 일단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행사 종료 후 사후정산 방식으로 행사비용을 집행했을 뿐인데 해당 기사는 이런 긴급한 상황을 전혀 설명하지 않고, 왜곡된 방향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법인등기도 되지 않은’ 회사 운운하는 것은 재탕으로 부당한 비난을 가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2018년 국군의 날 유해봉환식 당시 국방부가 계약에 필요한 서류도 없이 해당업체에 서류를 맡겼다’는 한겨레 보도에 “국방부는 계약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모든 자료 (견적서, 여성기업확인서, 행사과업지시서, 용역내용 검수조서 등 총 7건)를 보관하고 있다”며 “관련 기사내용은 명백한 오보이며, 오보에 따른 책임을 취재진과 한겨레신문사에 엄중히 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기사를 쓴 기자와 한겨레 데스크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미디어오늘은 16일 기사를 쓴 박준용 한겨레 기자에게 전화통화 시도와 문자메시지, SNS메신저 등을 통해 악의적 오보라는 청와대 입장에 대한 견해를 구했으나 아직 답변을 얻지 못했다. 한겨레 사회부장에게도 같은 내용의 질의를 했으나 연결되거나 답변을 얻지 못했다.

앞서 한겨레는 지난 14일자 1면 ‘[단독] 탁현민 측근이 청·정부 행사 22건 수주…업계 “특혜”’에서 노바운더리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 행사 용역을 22건 수주하는 등 지난 2년10개월 동안 30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썼다. 한겨레는 이 공연기획사가 맡은 행사 중 15건은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는데, 이 가운데 5건은 법인 등기도 하기 전에 수주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노바운더리가 탁 비서관의 청와대 입성 전인 2017년 5월까지 정부 행사 관련 실적이 없는 신생 업체였는데, 2018년 9억5600만원, 2019년 20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씨와 장씨는 ‘탁현민 프로덕션’ 소속 조연출 출신이라고 기술했다.

이 보도에 이어 조선일보도 지난 15일자 2면 머리기사 ‘“정부행사, 탁현민이 끼면 엉뚱한 데서 맡아”’에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최측근이 공연기획사 '노바운더리'를 통해 대통령 관련 정부의 관급 행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탁 비서관이 정부 부처 관계자에게 세부 사항까지 직접 지시를 내렸다는 증언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5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탁 비서관이 부처 행사 회의에 참석하면 애초 계획과 다른 아이디어가 나와 간섭이나 개입이 많았다는 보도가 계속되는데 어떤 입장이냐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정부 부처의 행사에 대통령께서 참석을 하시게 되면 당연히 의전비서관실은 해당 부서와 업무 협의를 해야 한다”며 “당연히 업무 조율은 있었을 것이고, 그것을 간섭이나 개입이라고 본다면 그것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답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14일 서면브리핑에서도 한겨레의 첫 보도에 “대통령 행사의 특성을 무시하고, 사실을 부풀려서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기사는 해당 기획사가 수주한 횟수를 ‘청와대+정부’로 뭉뚱그려 22건이라고 숫자를 부풀렸다”고 반박했다. 그는 “청와대 행사와 정부 부처 행사는 엄연히 구분되어야 한다”며 “. 계약주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해당 업체가 수주한 대통령 참석 행사가 15개라는 한겨레 보도에 “3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정부 부처의 행사”라며 “수많은 행사를 치르는 정부 부처가 행사 주관자로서 해당 업체와 계약”이라고 해명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 의전비서관실은 해당기획사가 정부 부처의 행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계약방법, 조건, 금액에 대해 개입한 사실이 없다”며 “한겨레신문의 무책임한 의혹 제기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당시 기사도 작성했던 박준용 한겨레 기자는 15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나눈 SNS메신저를 통해 “현재 시점에서 입장을 말씀드리가가 어려울듯하다”며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